봄등산, 겨우내 굳은 '무릎'관절 풀고 가실께요~
상태바
봄등산, 겨우내 굳은 '무릎'관절 풀고 가실께요~
  • 박현 기자
  • 승인 2014.03.26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를 때보다 하산 시 무릎부상 많아…하중이 무릎에 집중되기 때문
반월상연골판 손상…자연치유 되지 않아 전문적 치료 받아야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봄맞이 등산에 나서는 사람들이 부쩍 늘었다. 겨우내 실내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아 활동량이 적었던 탓에 날씨는 풀렸지만 관절은 굳어 있을 가능성이 높아 관절부상이 일어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특히 등산처럼 갑자기 활동량이 많은 운동을 할 경우 관절에 무리를 줘 관절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부상예방 및 조기치료에 힘써야 한다.

▶건강을 위한 등산, 무리하면 무릎 관절부상으로 이어져

등산은 심폐기능을 증진하고 근력을 키우는 건강에 이로운 점이 많은 종합 운동이지만 자칫 무리하면 오히려 부상을 입는 경우도 많다. 특히 중년층의 경우 무릎에 퇴행성 변화가 시작되는 시기라 작은 충격에도 쉽게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등산 시 주로 다치는 부위는 무릎의 반월상연골판이다. 초승달 모양의 반월상연골판은 대퇴골과 경골 사이에서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쿠션역할을 하며 관절을 유연하게 움직이도록 돕는데 무릎을 지나치게 사용하거나 갑작스러운 충격을 받으면 찢어지기 쉽다.

부상은 산을 오를 때보다 내려갈 때 특히 많이 생긴다. 산에 오를 때는 근육이 긴장해 힘을 바짝 주게 되지만 하산할 때는 다리의 힘이 갑자기 하중이 무릎에 집중돼 미끄러지거나 넘어지면서 무릎이 뒤틀려 반월상연골판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연골판이 손상되면 우선 무릎의 방향을 전환하거나 웅크려 앉을 때 통증이 느껴지고 무릎을 굽혔다 펼 때 소리가 나거나 이물감이 느껴진다. 보통 무릎 바깥쪽보다 안쪽 연골손상이 흔하며 한 번 손상된 연골판은 자연적으로 치유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연골판 손상 정도에 따라 적절한 치료 적용해야

등산 후 연골판 손상이 의심되면 병원을 찾아 전문의의 진단을 받은 후 손상 정도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시행해야 한다. 손상부위가 경미하다면 소염제 치료 등 보존적인 치료로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손상이 심한 경우 찢어진 반월상연골판을 봉합하는 관절내시경을 활용한 수술적 치료가 권장된다.

관절내시경수술은 무릎관절 부위에 1cm미만의 구멍을 내고 카메라가 달린 관절내시경을 삽입한 후 관절 상태를 직접 모니터로 보면서 손상된 연골을 치료하는 수술법이다.

모니터를 통해 관절 속을 확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정확한 치료가 가능하며 CT나 MRI장비와 같은 특수촬영으로 파악하지 못한 질환까지 진단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관절내시경수술은 수술시간이 짧고 절개부위가 작아 통증 및 출혈이 적고 회복기간이 빠르며 감염의 위험도 적다. 특히 흉터가 거의 남지 않기 때문에 미용적 측면을 고려하는 젊은 사람들에게도 수술 후 만족도가 높다. 그러나 연골이 완전히 닳아 없어진 경우에는 관절내시경 수술이 불가능해 인공관절로 대체해 주는 것이 좋다.

▶등산 전 스트레칭은 기본, 등산장비 준비와 올바른 걷기로 무릎손상 예방 힘써야

연골판 손상에 따른 다양한 치료방법이 있지만 무엇보다 건강한 등산을 즐기기 위해서는 예방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우선 등산장비를 제대로 갖추는 것이 좋다. 미끄러짐을 방지하고 발뒤꿈치를 안정감 있게 지지하는 등산화를 착용해야 한다.

등산 전 스트레칭은 겨울 동안 추운 날씨로 경직된 관절을 풀어주고 유연성을 높여준다. 어깨, 허리, 무릎, 발목 주변의 근육을 10~20분 이상 땀이 날 정도로 풀어주는 것이 좋다.

걷는 방법도 중요하다. 발 앞부분에만 몸무게를 실어 걸으면 다리 근육에 무리가 올 뿐만 아니라 체력소모가 많다. 발바닥 전체로 땅을 디뎌 안정된 자세로 걸어야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

웰튼병원 김태윤 소장은 “겨우내 특별한 운동을 하지 않고 지내다가 갑자기 활동량이 큰 등산을 할 경우 무릎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사전에 가벼운 운동과 스트레칭으로 몸을 활동하기 적합한 상태로 만들어 놓는 것이 좋다”며 “등산 후 무릎관절에 통증이나 열감 등의 이상신호가 느껴지면 즉시 병원을 찾아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