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바이오파마, ‘보령세포배양일본뇌염백신’ 발매
상태바
보령바이오파마, ‘보령세포배양일본뇌염백신’ 발매
  • 박해성 기자
  • 승인 2014.03.26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숭이 신장세포 이용한 고순도 정제 백신
▲ 보령세포배양일본뇌염백신
보령바이오파마(대표 김기철)가 국내최초 세포배양일본뇌염백신 ‘보령세포배양일본뇌염백신’을 출시했다.

‘보령세포배양일본뇌염백신’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세포배양기술을 이용해 제조한 사백신이다. 세포배양백신은 원숭이 신장세포(Vero 세포)를 대량으로 배양한 후 일본뇌염바이러스를 증식시키는 방법으로서 특히 쥐의 뇌에서 배양함으로서 우려됐던 안전성 문제를 개선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보령바이오파마는 일본뇌염백신 부족현상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내에 출시된 기존 제품은 ‘쥐의 뇌’를 기반으로 하는 백신이었다. 이는 일본뇌염바이러스를 백신생산용 쥐의 뇌에서 증식시켜 정제하게 때문에 쥐의 공급이 부족한 경우 대량생산에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이번에 출시한 보령세포배양일본뇌염백신은 국내임상을 통해 높은 면역원성이 확인됐으며, 항원성이 야생주(wild strain)에 가깝고, 다른 여러 일본뇌염 바이러스주에 비해 넓은 교차방어면역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진 베이징(Beijing)주를 사용했다. 특히 기존에 국내에서 사용되는 사백신 및 생백신과 달리 과민증 등 이상반응을 유발할 우려가 있는 젤라틴, 항생제, 치메로살 등이 함유돼 있지 않은 고순도 정제 백신이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Vero 세포를 이용해 제조한 일본뇌염백신만을 사용하는 추세이며, 국내에서도 일본뇌염 백신의 세대교체가 이뤄질 전망이다.

인하의대 소아과학교실 홍영진 교수는 “지난 2009년부터 일본, 미국, 유럽 등 주로 선진국에서는 ‘Vero Cell 유래 사백신’을 사용하고 있으며 점차 ‘Vero Cell 유래 사백신’을 사용하는 양상으로 가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보령바이오파마 김성연PM은 “이번 보령세포배양일본뇌염백신 출시로 일본을 비롯해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 접종되고 있는 Vero 세포유래 일본뇌염 백신처럼 Vero 세포를 이용한 일본뇌염 백신을 국내에서도 접종할 수 있게 돼 백신 선택의 폭이 더욱 넓어졌을 뿐 아니라, 아이 건강을 생각하는 어머니들이 조금 더 걱정을 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