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 과밀화 개선안, 현장 혼란만 가중”
상태바
“응급실 과밀화 개선안, 현장 혼란만 가중”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2.02.28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코로나19 확진자에게 응급실 음압격리실 우선 배정 등 개선안 발표
대한응급의학의사회, ‘검사·수술 등 후속 진료 불가능하면 의미 없어’ 비판

대한응급의학의사회가 코로나19 확진자에게 응급실 음압격리실을 우선 배정하는 등 최근 발표된 정부의 응급실 과밀화 개선 방안이 오히려 응급의료현장의 혼란만 가중시킨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응급의학의사회는 2월 25일 성명서를 통해 낙관적 형세 판단과 준비 부족으로 응급환자에게 위험을 초래하는 정부의 비현실적인 응급실 대응 및 조치에 유감을 나타냈다.

응급의학의사회는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응급실 과밀화 개선 방안은 격리병상의 부족과 119의 이송지연을 줄이기 위한 졸속대책일 뿐, 환자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실제 현장에서 적용하기도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이는 응급실 일부 구역에서 코로나19 유증상자 및 중위험군 환자를 진료하고 음압격리실은 확진자에게 우선 배정해야 한다는 개선 방안을 정면 비판한 것이다.

즉, 응급실의 음압격리실은 감염 우려가 있는 진단되지 않은 환자가 응급상황에서 이용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곳이지 코로나19 확진자가 입원을 기다리는 장소가 아니라는 것.

응급의학의사회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상태가 악화됐다고 해서 무조건 가까운 응급실의 음압격리실로 이송되면 후속진료가 불가능한 경우 입원대기나 이송대기 말고는 어떤 의미도 없다”며 “입실만 가능하고 별다른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대책인 데다가 의료진의 업무와 책임만 가중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진단되지 않은 중위험군·유증상자를 일반 응급환자와 동선분리가 되지 않는 응급실 내부 코호트 격리구역에서 진료하면 많은 일반응급환자와 의료진의 감염이 초래된다는 게 응급의학의사회의 지적이다.

아울러 향후 소방본부와 119에서 코로나19 양성환자, 발열 및 유증상 의심환자를 응급실로 이송할 경우 현장과의 갈등도 초래될 것이라고 우려한 응급의학의사회다.

응급의학의사회는 “코로나19 양성환자가 입원이나 수술이 필요하면 응급실 음압격리실을 거치지 않고 바로 입원하도록 해야 한다”며 “PCR 진단검사 역량 향상을 통한 응급실의 빠른 순환대책과 중환자 이송대책을 논의하는 것이 더 적절한 방안”이라고 제안했다.

이어 “재택환자의 응급상황 발생에 대비해 확진자 및 격리자 전용 응급의료기관을 확충하고 상담을 위한 콜센터를 운영해야 한다”며 “격리시설 확충과 감염병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장기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응급의학의사회는 감염과 격리에 따른 응급의료진 손실보상 및 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응급의학의사회는 “응급의료현장을 지키다가 코로나19에 감염되고 격리돼 육체적·정신적으로 힘든 응급의료진들이 더 이상 희생되지 않고 안전한 환경에서 환자의 생명을 지킬 수 있도록 책임있는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