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톡스, 테니스 엘보에도 효과
상태바
보톡스, 테니스 엘보에도 효과
  • 윤종원
  • 승인 2005.12.08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굴주름 펴는 약으로 알려진 보톡스(앨러간 제약회사)가 테니스 엘보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홍콩 중문대학의 웡슈만 박사는 미국의 의학전문지 "내과학 회보(Annals of Internal Medicine)" 최신호에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보톡스가 테니스 엘보의 통증을 크게 완화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테니스 엘보란 팔의 혹사로 팔꿈치 바깥쪽 힘줄이 손상된 것으로 일반적으로 테니스같이 라켓을 사용하는 운동을 심하게 한 경우에 나타나지만 드라이버를 오래 사용하거나 망치질 또는 페인트 칠을 지나치게 해도 발생한다.

웡 박사는 테니스 엘보 환자 60명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은 1차례 보톡스 주사를 실시하고 다른 그룹에게는 식염수를 주사하고 3개월을 지켜본 결과 보톡스 그룹은 표준통증지수가 65.5에서 23.5로 크게 낮아진 데 비해 대조군은 66.2에서 43.5로 낮아지는 데 그쳤다고 밝혔다.

그러나 보톡스 그룹의 몇몇 사람은 손가락 근육이 약화되는 부작용이 나타났다. 근육 약화는 보톡스의 일반적인 부작용 중 하나다.

보톡스는 식중독을 일으키는 보톨리누스 독소A를 순화시킨 것으로 신경세포의 근육수축을 일으키는 화학물질 분비를 막아 경축근(spastic muscle)을 이완시키는 작용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