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국내외에서 잇달아 논문상 수상
상태바
[동정]국내외에서 잇달아 논문상 수상
  • 박현 기자
  • 승인 2015.10.22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기환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강명재) 이비인후과 교수가 국내외 유수 학술대회에서 잇달아 우수논문상을 수상해 화제가 되고 있다.

10월22일 전북대병원에 따르면 홍기환 교수가 지난달 중국 광저우에 열린 제9차 아시아-태평양 언어치료학회 '갑상선 환자를 대상으로 한 삼킴장애시의 음향분석'을 연구해 우수연제상을 수상했다.

홍 교수는 이에 앞서 지난 3월 대한후두음성언어의학회 주최로 열린 춘계학술대회에서 '양측성 성대마비환자의 음성 특성에 대한 연구'에 대한 논문을 발표해 우수 연제상을 수상했다.

지난 8월 대한갑상선학회가 주최한 추계학술대회에서는 '갑상선절제술 환자 음성의 공기역학적 분석'이라는 논문으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아시아-태평양 국제학술대회에서 발표된 논문은 갑상선수술 환자에 대한에 대한 기초연구로 삼킴시 기도에서 발생하는 음성을 분석해 삼킴장애에 대한 새로운 진단방법을 소개해 우수연제상을 수상했다. 

우수연제상을 받은 '양측성 성대마비 환자의 음성 특성에 대한 연구'는 갑상선수술 후 발생하는 성대마비 환자의 음성을 분석한 것으로 향후 수술 후 음성치료에 관한 기본적인 기초연구로 가치를 인정받았다.

또 우수논문상을 받은 '갑상선절제술 환자 음성의 공기역학적 분석'에 대한 논문은 갑상선수술을 받은 환자들 대부분이 음성변화를 호소하는데서 연구를 착안, 음성변화를 호소하는 이유와 음성에 대한 공기역학적 특성 및 수술시 주의사항에 대한 포괄적인 음성변화를 연구한 것이다.

홍기환 교수는 대한 음성언어의학회 회장 및 대한이비인후과학회 부이사장을 역임해 활발한 학술-연구활동을 했으며 최근 많은 국제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 2011년 11월도에는 EBS 명의에 선정되어  방송에 소개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