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짐 힘들고 딱딱 소리 나면 '어깨충돌증후군' 의심
상태바
뒷짐 힘들고 딱딱 소리 나면 '어깨충돌증후군' 의심
  • 박현 기자
  • 승인 2013.07.19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년층의 근육손실과 과도한 어깨 사용은 어깨충돌증후군 불러
보존적 치료 우선, 수술 후에는 재활운동으로 통증 줄여야

가정주부인 김춘영(57세, 여) 씨는 최근 팔도 못 올리고 뒷짐도 질 수 없을 정도로 어깨통증이 심해 정형외과를 찾았다. 나이가 들수록 근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하루도 빠짐없이 수영장을 찾아 교습을 받고 팔을 힘껏 들어올리는 파워워킹을 했지만 최근에는 어깨가 너무 아파 이 마저도 그만 두었다.

김 씨의 병명은 '어깨충돌증후군'이었다. 가사노동과 어깨를 무리하게 쓰는 과도한 운동이 원인이었다.

근력 약한 중년, 어깨 반복해서 사용하면 충돌증후군 우려

주로 중년층에 자주 발생하는 어깨충돌증후군은 어깨를 처마처럼 덮고 있는 관절인 견봉과 팔뼈의 사이가 좁아져 어깨를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방치하면 어깨힘줄이 파열될 수도 있다. 주로 어깨를 많이 써서 일하는 사람이나 배드민턴, 골프, 테니스, 헬스와 같은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생긴다.

연세사랑병원 김성국 소장은 “이 질환은 어깨를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거나 노화로 퇴행성질환이 왔을 때 또는 어깨힘줄 근육에 이상이 생기면 발생한다”며 “나이가 들거나 회전근개 기능이 저하될 경우 견봉 아래 공간이 좁아지면 어깨힘줄을 싸고 있는 점막에 염증이 생긴다”고 설명했다.

어깨충돌증후군은 머리 위로 팔을 들어 올리거나 팔을 뒤로 젖힐 때 어깨에 통증이 나타난다. 또 팔을 움직일 때 가끔 무언가 걸리는 듯한 소리가 난다면 어깨충돌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한다.

다른 사람이 어깨를 누른 상태에서 팔을 들어 올리면 통증이 심해지지만, 누르던 어깨에 힘을 빼면 비교적 편안해진다. 특히 아픈 쪽으로 누워 숙면을 취하기 힘들고 밤이 되면 통증이 더 심해진다.

보존적 치료 안 되면 견봉성형술로 염증 줄여야

어깨충돌증후군은 증상이 파악되면 우선 보존적 치료를 한다. 팔을 머리 위로 올리는 것을 피하고 약물 치료나 물리 치료를 하는데 증상이 심하다면 견봉 아래에 국소마취를 해 어깨 통증이 일시적으로 완화되는지 확인해 본다.

그 뒤 X-레이 촬영으로 견봉의 기울어진 각도와 질환이 어느 정도 진행됐는지 살펴본다. 어깨힘줄 파열이 의심되면 MRI검사를 하도록 한다.

보존적 치료에도 나아지지 않고 통증이 심하다면 스테로이드 제제를 주사하기도 한다. 김성국 소장은 “이 주사는 단기간 여러 번 맞으면 어깨 힘줄이 약화될 수도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약물치료나 물리치료 이후에는 어깨힘줄을 강화하는 운동치료가 필수적이다. 어깨관절이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들어 재발을 막아주기 때문이다.

반면 보존적 치료를 몇 달 간 지속해도 효과가 없거나 1년에 3~4회 이상 재발하는 경우 등 증상이 심해서 일상생활이 힘들다면 수술을 고려해 볼 만 하다.

수술은 관절내시경을 이용하는데 어깨힘줄과 충돌되는 견봉부위를 다듬어 주는 견봉성형술을 시행하고 통증의 원인이 되는 점액낭을 함께 제거한다. 어깨힘줄도 파열됐다면 봉합한다.

김성국 소장은 “이 수술은 소형카메라로 관절 속을 8배 이상 확대해 치료부위를 볼 수 있어 정확한 수술이 가능하고 회복도 빠른 편”이라며 “치료 후 휴식을 충분히 취한 다음 간단한 스트레칭과 근력강화운동으로 재활해 통증을 줄이고 관절운동 범위를 되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TIP 생활 속 어깨관절 예방 체조

1.어깨 들었다 내리기(20회 반복)

– 바르게 서서 다리를 어깨 너비만큼 벌린다.

-숨을 깊게 들이마시면서 양쪽 어깨를 귀를 향해 들어올린다.

-그 상태에서 어깨를 뒤쪽으로 최대한 끌어당긴다.

 2.앞뒤로 밀면서 어깨 돌리기(20회 반복)

-앉거나 서서 어깨에 힘을 빼고 팔은 몸통에 붙인다.

-그 상태에서 어깨를 천천히 앞으로, 위로, 아래로 돌린다.

-어깨를 앞 동작의 반대방향인 뒤로 보내면서 역시 위로 아래로 돌린다.

 3.깍지 끼고 기지개 펴기

-양쪽 팔을 어깨너비만큼 벌리고 서서 양손을 깍지낀다.

-깍지 낀 손을 천천히 위로 올려 최대한 위로 뻗어 5초간 유지한다. 15초 휴식한 다음 다시 2,3회 실시한다.

 4.양팔 뒤로 보내 어깨 펴기

-선 자세에서 양팔을 뒤로 보내 손끝이 아래로 향하도록 한 뒤 손바닥을 벽에 댄다

-팔을 편 상태에서 무릎을 굽히면서 서서히 앉으며 어깨를 스트레칭 한다. 5초간 자세 유지하고 15초 휴식한 뒤 2,3회 반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