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통신 관련 용역에 디지털융합연구원 선정
상태바
공공통신 관련 용역에 디지털융합연구원 선정
  • 윤종원
  • 승인 2005.07.0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차 요양기관정보화지원협의회 개최
"공공통신 서비스 체계 개편에 따른 공동대처방안 연구 용역"선정을 위한 평가 심의결과 디지털융합연구원이 적격점수 이상을 얻어 선정됐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신언항)은 6월 28일 대한약사회 회의실에서 2005년도 제4차 요양기관정보화지원협의회를 개최해 이같이 결정했다.

용역 수행연구진이 선정됨에 따라 심사평가원과 의약5단체 공동으로 계약체결일로부터 약 3개월 동안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주요 연구내용은 △현재 요양기관의 공공통신서비스 이용현황 조사분석 △상계보조금제도 만료에 따르는 체계 개편이 요양기관에 미치는 영향분석 △공동 구매 협상력을 극대화하여 요양기관 편익제고 방안 도출 △현재와 가까운 미래에 이용이 가능한 모든 정보통신서비스를 고려하여 비용대비 효과분석을 통해 가장 적합한 통신 서비스 포트폴리오 제안 △급속하게 변하고 있는 디지털 컨버전스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중장기 마스터 플랜 제시 등을 골자로 면밀히 분석한다.

연구방법은 △기존 연구결과물 분석 △사례조사 △이용기관의 현황 조사 △전자통신연구원, 한국전산원 등 각계 전문가 자문 △각 정보 통신서비스의 비교분석 △컨버전스시대를 대비한 중장기 플랜분석 등 다양한 접근을 모색 추진키로 했다.

또한 동 조사분석으로 △구매 협상력 결집을 통한 요양기관의 편 익 강화 △정보통신 서비스 현황분석과 서비스의 비용 대비효과 등 을 고려하여 공공통신서비스에 부합된 내용을 도출하여 체계개편의 기반 마련 △차후 e-Health시대에 등장할 다양한 미래 정보통신서 비스에 대한 기술적, 환경적 기반 마련 △ 요양기관, 의약단체, 심평원 간의 통신망 공동 운영을 통한 효율성의 증대 등을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동 연구용역을 통해 첫째, 다양한 형태의 대안을 활용하여 공동구매하고 둘째, 국가망 이외에도 보다 현실적인 포트폴리오를 활용하여 비용 대비 효과의 극대화하며 셋째, BcN, 무선랜, 와이브 로, VoIP 등 향후 서비스로의 진화내지는 수용을 위한 기반 조성에 기여하게 된다.

한편, 지난 3월에 개최된 제1차 회의에서 심평원과 의약단체가 요양기관정보화 지원에 공동협력한다는 합의에 근거하여 사안별로 의제를 구체화한 것으로 동 연구용역 추진을 지속적으로 동반자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우리나라 보건의료분야의 발전을 위해 모든 노력을 경주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