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22주 출생 미숙아 건강하게 퇴원
상태바
임신 22주 출생 미숙아 건강하게 퇴원
  • 전양근 기자
  • 승인 2013.05.22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대병원, 신생아집중치료실서 205일간 진료
충남대학교병원에서는 임신 22주 2일, 출생체중 600g으로 태어난 미숙아(초미숙아, 초극소저체중출생아)가 205일간의 의료진 및 부모님의 정성어린 보살핌으로  4.6㎏ 상태에서 건강하게 퇴원했다.

은준이는 2012년 7월4일 임신 6개월(22주)만에  태어나 폐를 비롯한 여러 장기가 미성숙한 상태였다. 이 때문에 출생직후 부터 계면활성제 투여와  인공호흡기 치료, 정맥영양, 각종 약물 투여 등의 집중치료를 시작했다.
  
입원중 신생아호흡곤란증후군, 폐출혈, 미숙아의 동맥관개존증, 패혈증, 장천공, 기관지폐 이형성증 및 미숙아 망막증 등 위험한 고비들이 많았지만 모두 이겨내고 퇴원해 현재는 생후 11개월(교정 7개월)로 또래 아이들과 큰 차이 없이 건강하게 자라고 있다.

어머니 권성희 씨는 “끝이 보이지 않는 긴터널을 무사히 빠져나온 기분이에요, 먼저 지켜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리며, 강한 생명력으로 잘 자라준 은준이가 너무 기특하고, 자식처럼 아껴주고 보살펴 주신 의료진들에게 감사하다고 전하면서”, “은준이가 망막증으로 심하게 고생하여 걱정과 두려움도 컸지만,  주위 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로 극복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아기들의 생명력은 생각보다 강하다고 전하면서, 포기하지 말고 매순 간 사랑과 관심으로 최선을 다하면 크고 작은 위기와 고비들을 무사히 잘 이겨낼 수 있을 것이라고 미숙아 부모님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다.

소아청소년과 장미영 교수는 “살얼음판 같았던 긴 시간을 잘 견뎌내고 은준이가 씩씩하게 자라줘서 고맙고, 의학적 생존 한계인 임신 23주조차 채우지 못하고 태어났지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치료 과정에 참여했던의료진 (신생아집중치료실, 외과계, 안과, 재활의학과)의 헌신과 가족의 믿음이 있기에 가능했다”고 덧붙였다.

충남대병원은 2009년 복지부로 부터  신생아 집중치료 지역센터로 선정되어 시설과 장비 등 의료환경을 최고 수준으로 개선해 고위험 신생아에 대해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