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협, 심평원 비급여 정보공개 '유감'
상태바
병협, 심평원 비급여 정보공개 '유감'
  • 박해성 기자
  • 승인 2013.01.14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전협의 없는 단순비교, 특정병원 실명 거론' 자제해야
국민의 오해와 불신 유발 우려…신중 보도 요청

대한병원협회(회장 김윤수)는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상급종합병원 비급여 진료비 비교정보 공개와 관련해 “국민들에게 의료기관 불신을 조장하고 혼란이 가중될 우려된다”며 깊은 유감의 뜻을 표했다.

심평원이 병원협회와 충분한 사전협의를 거치지 않은 채 병실규모, 시설, 구비비품 등 각 병원별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고 상급종합병원 비급여 진료비를 단순비교하며 특정병원의 실명을 거론한 것은 특정병원이 부당한 이득을 취하는 것으로 국민들에게 오해를 살 우려가 있다는 것.

이로 인해 병원과 국민사이에 불신이 조장될 수 있는 만큼 병원협회는 향후 특정병원 실명을 거론하지 말아줄 것을 보건복지부와 심평원에 요청했다.

또한 보도자료의 경우 관련단체와 충분한 협의가 이뤄지지 않아 국민들에게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만큼 신중한 보도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상급종합병원 비급여 진료비 정보공개 추진과정에서 해당 병원들이 환자의 알권리 확대와 합리적인 선택권 보장 차원에서 자발적으로 비급여 진료비 정보를 심평원에 제공했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보도자료 배포와 관련해서는 충분한 협의를 거치는 절차가 없었다는 점에서 병원협회가 유감을 표명하게 된 것.

병원협회는 “비급여 진료비가 병원별로 다른 경우 정보공개는 필요하다. 그러나 국민의 오해와 불신이 유발될 수 있는 이번 경우처럼 충분한 협의를 거치지 않은 보도자료 배포는 곤란하다”며 특정병원 실명 거론 자제와 충분한 사전협의를 거칠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