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폐소생술 교육체계 구축 시급
상태바
심폐소생술 교육체계 구축 시급
  • 김명원
  • 승인 2005.06.17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응급처치교육 전문가 양성해야
질병 양상의 변화로 인해 응급실 내원 환자가 증가하고 있으나 심폐소생술 등 현장에서의 응급 처지에 이뤄지지 않아 환자 생존율이 낮은 실정이어서 응급처치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시스템 구축이 시급한 실정이다.

또한 심장마비 발생 후 심폐소생술이 5분이내에 실시돼야 함에도 불구하고 심폐소생술에 걸리는 시간은 평균 40분이며 대부분의 환자가 병원에 와서야 심폐소생술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같은 사실은 의협(회장 김재정)과 국민의학지식향상위원회(위원장 윤방부) 주최로 16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대국민 응급의료 교육의 현황과 방안"을 주제로 열린 "응급의료, 이제는 교육이다" 심포지엄에서 밝혀졌다.

유인술 충남의대 응급의학과 교수는 "진료 현장에서 본 일반인 대상 응급의료 교육의 필요성" 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목격자 심폐소생술 시행률이 유럽 35∼40%, 미국 25%인 반면 한국은 0∼3.4%밖에 시행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될 만큼 현재 일반인 응급교육은 체계적인 사례수집이나 응급처치 수준 향상에 대한 연구가 전무후무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유교수는 "미국의 경우 50개주 중 12개주에서 심폐소생술 교육 이수해야 고등학교 졸업자격을 부여하고 노르웨이 벨기에 등의 유럽은 초등학생부터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며 "응급처치 교육에 대한 교육기관을 인증하고 표준화된 교육 교재를 개발해야 하며 생활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교육 보급을 위한 전문 인력 양성에 힘써야 한다"고 밝혔다.

윤한덕 국립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 팀장은 "대국민 교육 및 홍보에 대한 정책현황과 방향"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전문인력 양성 및 교육시설 장비 확충을 위해서는 시민운동 및 캠페인을 활성화하여 의식 전환을 유도하고 지방정부의 관심 및 투자를 유도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팀장은 미국 유럽의 경우와 같이 구호자 보호법(Good Samaritan"s Law) 제정하여 일반인이 심폐소생술 등을 다소 잘못했더라도 법적 면책을 보장, 응급 구호활동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연세대 원주의대 응급의학과 황성오 교수팀이 1991∼2003년까지 병원 밖에서 심장마비가 일어나 응급 이송된 환자 943명을 분석한 결과, 심장마비 발생 후 심폐소생술이 이뤄지는 데 걸리는 시간은 평균 40분이고 대부분의 환자가 병원에 와서야 심폐소생술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순환기학회가 15개 대학병원에 이송된 환자 236명을 분석한 결과에서도 일반인의 심폐소생술은 한 건도 없었으며 구급대원이 시행한 경우도 31건에 불과했다.

미국 및 유럽 주요선진국의 경우 현장에서 심폐소생술이 이뤄지는 비율이 평균 30%를 웃도는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가족, 목격자, 구급대원 등의 응급처치 교육 및 인식 부족으로 현장에서 심폐소생술이 이뤄지는 경우가 3%에 불과해 일반인 대상의 응급처치 교육 및 습득이 사회적 과제로 등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