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영양지원팀 워크숍
상태바
서울대병원 영양지원팀 워크숍
  • 박현
  • 승인 2005.06.10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양지원시스템 운영경험 공유 및 관계자 교육
제1회 서울대병원 영양지원팀(Nutritional Support Team, NST) 워크숍이 서울대학교병원(팀장 윤여규 외과 과장), 분당서울대학교병원(팀장 한호성 외과 과장), 보라매병원(팀장 김병관 내과 교수) 등 3개 기관 연합으로 최근 서울대학교병원 임상의학연구소에서 개최됐다.

각종 암 환자, 외상환자의 증가와 함께 최근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영양지원시스템의 체계적 운영 및 이 분야 종사자들의 교육을 위해 마련된 이번 워크숍에는 3개 기관의 외과, 내과, 소아과 등 임상 전문의, 약사, 영양사, 간호사 등 총 100명이 넘는 인원이 참가해 성황을 이루었다.

이미 이들 기관에서는 환자에 대한 체계적 영양지원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임상 진료과, 약제부, 영양과, 간호부를 포함하는 NST를 구성해 매달 정기적인 증례 중심 집담회를 개최하거나, 중환자실 회진을 함께 하는 등의 영양 지원활동을 펼쳐 왔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3개 기관의 NST 구성 및 운영현황에 대한 브리핑, 외과 환자의 대사에 대한 윤여규 교수의 특강, 위암 등 다빈도 외과질환의 임상양상 개관, 비경구영양지원 및 경장 영양지원의 최신 지견, 소아 영양지원 및 홈 TPN(Total Parenteral Nutritional, 정맥을 통한 영양공급) 등 특수 분야 영양지원 등 다양한 내용이 다루어졌다.

또한 각 기관 별로 조를 나누어 NST의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한 분임토의가 이뤄져 NST 각 분야가 협력하는 팀워크의 중요성, 입원환자에 대한 영양평가, NST 환자 회진의 필요성 등 관한 논의 등이 강조됐다.

워크숍을 준비한 서울대병원 외과 양한광 교수는 "이번 NST 워크숍은 영양지원 각 분야 간의 전문지식 공유 및 상호 이해증진에 가장 큰 의의가 있었으며 이를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NST 워크숍을 개최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