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치성 간질 수술로 완치
상태바
난치성 간질 수술로 완치
  • 김명원
  • 승인 2005.06.09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뇌기능 정상 회복
약물치료에 의존하던 난치성 간질을 수술로 완치시킬 뿐만 아니라 장기간 간질발작에 의해 저하되었던 뇌기능도 정상으로 회복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성균대의대 삼성서울병원 신경과 홍승봉ㆍ주은연 교수팀은 지난 2000년부터 2002년까지 3년간 난치성 측두엽 간질로 수술 치료를 받고 완치된 34명을 대상으로 각각 수술 전후의 뇌기능 상태를 추적, 분석한 결과 수술 후에 뇌기능이 정상적인 수준으로 회복됐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간질수술후 뇌기능 회복을 세계에서 처음으로 과학적으로 규명한 것으로 인정받아 임상신경과학 학술지인 "Brain"지에 최근 게재됐다.

국내 난치성 간질 환자 중 70% 이상을 차지하는 측두엽 간질 환자를 대상으로 한 이번 연구는 측두엽 간질 환자의 뇌활동을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영상으로 측정하여 수술 전후를 비교해서 얻어낸 결과로서, 홍 교수팀은 수술을 통해 간질 발작의 원인 부위를 제거하면 반복적인 간질 발작으로 악영향을 받던 전두엽, 두정엽 및 뇌간 등 뇌조직의 기능이 회복되어 정상적으로 뇌기능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즉 수술 후 종합판단력, 인지능력, 감정처리, 운동능력 등이 일상생활에 장애가 없을 정도로 정상적인 수준으로 회복된다는 것.

측두엽은 기억을 관장하는 뇌부위로 측두엽 간질을 방치할 경우 기억력은 물론 주변의 뇌부위에도 악영향을 미쳐 뇌기능이 전체적으로 저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측두엽 간질이란 대뇌의 측두엽 안쪽에 위치하는 해마나 해마 주변의 뇌 손상으로 뇌세포의 흥분성이 높아져서 간질발작을 하는 질병으로 일반적으로 측두엽 간질은 다른 형태의 간질보다 항경련제로 잘 조절되지 않아 약물 치료율이 약 10~20%에 불과하다. 또한 간질치료가 지연될수록 뇌기능 특히 기억력, 집중력, 종합적인 사고능력 등이 점점 저하된다.

현재 국내 측두엽 간질수술의 완치율은 70~90%로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으나 대부분의 환자들은 간질수술에 대한 정보가 없고, 뇌수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으로 인해 제때 적절한 수술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홍승봉 교수는 "기존 약물만으로 발작이 잘 조절되지 않는 난치성 간질 환자들의 경우에도 수술치료와 다른 약물치료를 통해 뇌기능 회복과 완치가 가능해졌다"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