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발성경화증 줄기세포치료 임상시험
상태바
다발성경화증 줄기세포치료 임상시험
  • 병원신문
  • 승인 2011.08.03 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추신경계 질환인 다발성경화증(multiple sclerosis)을 골수줄기세포로 치료하는 임상시험이 세계적으로 실시된다고 영국의 일간 데일리 메일 인터넷판이 29일 보도했다.

영국, 이탈리아, 미국, 캐나다 등에서 다발성경화증 환자 150-200명을 대상으로 골수줄기세포 이식을 통해 증상을 지연, 정지 또는 반전시키기 위한 임상시험이 3-5년에 걸쳐 실시된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다발성경화증이란 면역체계가 뇌와 척수 등 중추신경계를 산발적으로 공격해 발생하는 일종의 자가면역질환으로 평형, 운동, 시력, 언어, 감각, 성기능, 배뇨, 배변장애 등이 주요 증상으로 나타난다. 무엇이 면역체계의 이러한 비정상 반응을 유발하는지는 밝혀지지 않고 있다.

영국에서는 런던과 에든버러에서 3가지 임상시험이 영국다발성경화증학회와 영국줄기세포재단의 지원으로 실시될 예정이다.

이 중 한 임상시험에서에서는 환자 13명의 골수로부터 자가중간엽줄기세포(autologus mesenchymal stem cell)를 채취, 시험관에서 배양해 증식시킨 다음 다시 환자의 혈관에 주입하게 된다.

중간엽줄기세포는 골수에 존재하는 성체줄기세포의 하나로 뼈, 연골, 지방세포 외에 신경세포로도 분화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임상시험을 지휘할 임피어리얼 칼리지 런던(ICL)의 파올로 무라로(Paolo Muraro) 박사는 주입된 환자자신의 중간엽줄기세포가 중추신경계의 손상된 곳들을 찾아가 병변을 "수리"(repair)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실시된 시험관실험과 동물실험에서는 중간엽줄기세포가 이러한 능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런던의 퀸 메리 병원에서 실시될 또 하나의 임상시험에서는 다발성경화증 증상 중 하나로 일시적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시신경염(optic neuritis)을 보이고 있는 환자에게 중간엽줄기세포가 주입된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