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 강동경희대병원 웰니스센터
상태바
[HU] 강동경희대병원 웰니스센터
  • 박현 기자
  • 승인 2011.04.05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체와 정신건강 조화로 행복 추구

건강=몸과 마음의 조화

국내에서는 ‘웰니스센터’라고 하면 아직 생소하게 느끼거나 모르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반면 유럽과 미국, 멕시코를 비롯한 세계 각 지역에서는 병의 예방과 건강증진 목적으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곳이 웰니스센터이다.

웰니스(wellness) : 웰빙(well-being)과 휘트니스(fitness)라는 단어에서 유래되어 육체와 정신건강의 조화를 통해 행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추구하는 것.

국내 대학병원 중에서는 강동경희대학교한방병원이 국내 대학병원 중에서는 유일하게 웰니스센터를 운영 중이며 한방비만체형클리닉, 마음건강클리닉, 한방재활클리닉 세 개의 전문클리닉으로 구성되어 있다.

웰니스센터를 찾은 고객은 이 전문 클리닉 중에서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의료서비스를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각 클리닉 간의 유기적 연계를 통해 환자에게 필요한 최상의 맞춤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강동경희대학교한방병원 웰니스센터는 치료의학과 예방의학이 결합된 새로운 개념의 웰니스의학을 채택하고 있는데 이는 한의학의 양생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질병으로 진행된 상태뿐만 아니라 건강하지는 않지만 질병이 아직 나타나지 않은 질병 전단계의 상태, 심신의 양면까지 모두 포함한 치료가 이루어진다.

특히 침과 한약 외에도 다양한 치료방법들로 만성스트레스, 비만, 성인병, 식이장애와 같이 현대의학으로 잘 치료되지 않는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통합의학을 기본으로 한 진료영역

강동경희대학교한방병원 웰니스센터의 진료영역은 만성 스트레스, 비만, 성인병, 자세체형 이상, 중풍후유증, 식이장애 등을 포함한다.

▲만성적인 스트레스는 코르티졸(Cortisol)이라는 호르몬의 분비량을 증가시켜 체내 대사율을 떨어뜨리고 식욕조절 기능을 방해해 배가 고프지 않은데도 허기를 느끼게 만든다. 그로 인해 스트레스는 폭식과 과식을 유발하고 같은 양을 먹어도 지방의 체내 축적을 가중시켜 체중을 증가시키는 주요한 원인이 된다. 뿐만 아니라 살이 많이 찌게 되면 이 자체가 또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어 자신감 상실, 우울증 등으로 이어진다. 그 외에도 마음의 병은 다양한 몸의 증상으로 나타나게 된다.

 ▲비만은 과잉 체중의 상태를 말하는 것이 아니고, 대사 장애로 인한 체지방의 과잉축적상태를 의미한다. 단순히 외모손상뿐 아니라 성인병인 심장병, 고혈압, 동맥경화증, 뇌졸중, 당뇨병 등 각종 질환의 발생을 야기할 수 있어 건강상의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성인병의 경우 식생활, 음주, 흡연, 스트레스, 운동부족 등의 잘못된 생활습관과 대기오염, 자동차 배기가스, 수질오염 등으로 인한 환경오염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발생한다. 이러한 요인들이 각종 노폐물과 독소로 쌓여 혈액순환 장애를 가져오고 이로 인해 인체 주요기관의 면역체계가 무너지는 것이다. 또 잘 알려져 있는 것과 같이 여러 가지 합병증의 원인으로 조기에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세와 체형 이상은 학생들과 직장인들이 책상에 잘못된 자세로 앉아있는 시간이 늘어나고 신체활동이 부족해짐에 따라 점점 증가하고 있다. 운동부족은 척추를 지탱하는 허리근육을 약화시키고 이는 또한 만성 통증이나 부분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곳의 웰니스센터는 이와 같은 현대인의 질환들을 예방하고 치료해 삶의 질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접근방법을 시도하고 있다.

한방치료에 명상, 약선치료, 한방음악치료까지

웰니스센터는 기본적인 침, 약, 물리치료 외에 다양한 치료방법을 응용한다. 웰빙의 관점에서 몸과 마음을 같이 치료하는 입원치료와 외래치료를 병행할 뿐만 아니라 추나요법, 도인(운동)치료, 명상, 기공, 향기요법, 약선치료 등을 특화된 치료방법을 구축하고 있다.

추나요법은 한자로 밀 추(推), 당길 나(拿)를 써서 말 그대로 손가락과 손바닥을 이용해 힘의 방향과 강약을 조절하며 밀고 당기기, 원형마찰 등의 방법으로 신체기능을 회복시키는 치료법으로 자세체형 이상 및 만성통증에 효과적이다. 더불어 명상을 통해서는 마음을 자연스럽게 안으로 몰입시켜 내면의 자아확립, 정신집중을 통해 심신의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 기(氣)를 단련시켜 보강해준다.

한방에서 도인의 영역으로 분류되는 개인별 맞춤운동은 몸의 중심인 코어 (Core)근육들을 잡아주는 것으로 한의학적으로 단전을 중심으로 하는 코어 부위의 안정성과 유연성을 확보함으로서 몸 전체의 원활한 소통 뿐 아니라 마음의 안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이러한 코어 부위를 강화하는 것은 우리 몸의 통증을 예방하고 올바른 자세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을 돕는다. 이와 병행되는 약선처방은 개개인에게 적합한 식이지도를 통해 우리 몸이 최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된다.

그 외에 건강증진, 질병예방, 미용 등을 목적으로 향기 나는 식물에서 추출한 100% 순수한 정유(精油 : 에센셜 오일)를 이용하는 자연치료법인 향기요법, 한의학적 이론에 기반한 한방음악치료도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손꼽힌다.

특히 비만치료에는 각자의 체질과 증상에 따른 한약처방과 더불어 지방분해침, 경근감압요법, 이침치료, 장해독요법 등이 다양하게 사용되는데 이는 단순한 비만의 치료뿐 아니라 비만으로 인한 각종 합병증, 노화 등의 예방과 함께 체형상의 문제까지 치료하는 것을 포괄한다. 특히 모든 치료에 있어 마음치료는 빼 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웰니스센터 송미연 교수는 “최첨단 의학과 동양의 전통의학에 근간으로 환자에게 맞는 정확한 치유프로그램을 가장 적절한 장소에서 제공받으며 치유할 수 있다”며 ‘몸과 마음의 조화로운 균형’을 통해 모두가 불편함 없이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목표를 밝혔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웰니스센터를 통해 치료와 더불어 예방을 위한 건강관리 프로그램 설계는 질병 예방과 건강관리 및 우리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면에서도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