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 육성 R&D 거버넌스 개편 모색
상태바
HT 육성 R&D 거버넌스 개편 모색
  • 전양근 기자
  • 승인 2010.12.17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ealth Technology, 의료산업 중요성 공유
국가과학기술위 기능 강화 따른 정책방향

복지부는 12월 20일 오후 2시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대강당(충북 오송)에서 「국가 HT R&D 거버넌스 개편방안」을 주제로 제9회 HT (Health Technology) 포럼을 개최한다.

HT 포럼은 국가 미래성장동력인 보건의료 산업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국민건강 증진과 국가경제 발전 기여를 위한 바람직한 R&D 정책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논의의 장으로 다양한 분야의 산·학·연 전문가 80여명이 운영․분과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번 포럼은 국가과학기술위원회를 대통령 소속 상설위원회로 개편하고 R&D 예산 조정․배분 권한을 부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과학기술기본법』개정안 국회 통과를 계기로 마련된 것이다.

포럼에선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HT 분야를 집중 육성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지원방안 및 효율적인 거버넌스 구축 방안이 논의된다.

첫 번째 주제에서 유명희 청와대 미래전략기획관은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위상 및 기능강화 방안‘이라는 제목으로 최근 R&D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국과위 기능강화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현재 추진 중인 국과위 개편방안을 소개한다.

이어 이왕재 HT 포럼 공동대표가 ‘HT 전략적 육성을 위한 국가 R&D 거버넌스 개편 방안’ 관련 주제발표를 한다.

이왕재 HT 포럼 공동대표는 보건의료 환경변화 및 세계 의료시장의 변화에 따라 HT 분야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음을 지적하고 미국 등 주요 선진국의 HT 육성정책과 HT R&D 거버넌스 체계를 소개한다.

또한 HT는 국민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통해 선진 복지사회 실현에 기여할 뿐 아니라 경제성장과 고용창출에 미치는 효과가 다른 분야보다 커 국가적 차원에서 집중 육성할 필요가 있음을 주장한다.

그는 세계 7위 HT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핵심 전략으로 ▲ HT 투자 비중을 선진국 수준으로 높이는 국가 투자중점 Shift ▲ 목적지향적 4세대 R&D로 연구시스템 Shift ▲ 정책 조정기능 강화 및 민간참여 확대를 위한 거버넌스 Shift의 3대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함을 역설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