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계백병원 간호사 위탁교육 실시
상태바
상계백병원 간호사 위탁교육 실시
  • 박현 기자
  • 승인 2010.11.18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십자간호대학, 시뮬레이션 활용해

적십자간호대학(총장 조갑출) 간호교육이노센터에서는 산학협력기관인 상계백병원의 위탁을 받아 간호사 교육을 실시했다.

이 대학의 모의병원인 SPRING Hospital에서 실시된 이번교육에는 상계백병원의 모아간호부서에서 근무 중인 신규간호사 및 경력간호사 12명을 대상으로 맞춤식교육을 실시했다.

'모아간호에 대한 시뮬레이션 교육과 체험학습'이라는 주제로 강의와 함께 산후출혈과 분만간호 등에 대한 시뮬레이션 실습이 진행됐다.

 평가 후 참석자들은 “앞으로 환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간호할 수 있을 것 같다”며 “시뮬레이션 교육의 필요성과 활용을 통해 간호기술의 발전함에 놀랐다”고 소감을 밝혔다.

간호교육이노센터 이우숙센터장은 “지난 3년간 전국의 교수들과 임상의 교육자를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연수교육을 꾸준히 실시해왔지만 실습기관으로부터 간호사 재교육을 위탁받아서 시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 이라고 밝히고 앞으로 점차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한편 적십자간호대학의 SPRING Hospital (Simulation Practice in Nursing)은 일반병동(8인 병실)3실, 특수부서인 집중관리실(Intensive Care Unit), 응급실(ER Unit), 모아간호실(Maternal Child Unit)을 갖추고 있다.

또 간호실습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할 수 있는 Debriefing room, 실습내용을 동영상 촬영이 가능한 Control Room을 갖추고 있으며 학생들은 현장과 가장 비슷한 환경에서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 간호실무를 학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