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온 건강법, 냉증과 열증
상태바
체온 건강법, 냉증과 열증
  • 박현
  • 승인 2010.10.18 0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희 동서신의학병원 사상체질과 김달래 교수
사상체질과 교수가 직접 집필한 사상의학으로 알아보는 체온건강법 냉증과 열증에 관한 책이 출간 됐다.

냉증과 열증 책은 체온이 떨어져 건강에 이상이 생기는 다양한 원인을 알아보고, 전통 사상의학으로 몸을 따뜻하게 해 건강한 삶을 사는 길을 제시하고 있다.

냉증과 열증의 유발원인과 이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 등 다양한 상황을 구체적으로 풀어냈고 냉증을 몰아내고 열증을 극복하기 위한 실생활 속의 개선법, 약물 및 침ㆍ뜸 치료법 등을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또 태양인ㆍ태음인ㆍ소양인ㆍ소음인 등 체질에 따른 권장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을 소개하고 있다.

냉증과 열증은 인체의 체온조절 기능이 잘못 작동해 나타나는 증상이다. 이 같은 체온이상은 우리가 앓고 있는 다양한 질환을 초래한다.

몸이 정상보다 차가운 사람은 손을 잡아보면 한여름에도 얼음처럼 차갑다. 손이 찬 사람들은 남과 악수하기가 꺼려지는 등 사회활동이 위축되고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반대로 몸에 열이 많아 더위를 참지 못하고 조급증이 생겨 고생하는 경우도 있다.

냉증은 수족냉증, 아랫배냉증, 음경냉증 등 종류가 다양하다. 몸이 냉하면 과민성 대장증후군, 우울증, 다한증, 산후풍, 생리통, 갱년기 장애 등 다양한 증상에 시달리게 된다. 감기에 자주 걸리는 사람도 냉증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냉증은 맥박에너지, 피부전도율, 혀와 모세혈관의 상태, 방사선 검사 등으로 진단할 수 있다.

열증이 있는 사람은 몸에 열이 많아서 손발이나 얼굴이 뜨겁고, 땀을 많이 흘린다. 열이 많을수록 체중이 증가하면서 비만이나 대사증후군에 걸리기 쉽고, 고혈압ㆍ당뇨병ㆍ심장병 등에 걸릴 확률이 높다. 열증은 체열진단을 해보면 금방 나타난다.

사상체질과 김달래 교수가 새로 펴낸 책 "냉증과 열증"은 냉증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심장박동수를 정상화하고 피부의 열전도율을 높이고,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적절한 운동을 하며,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한다. 또 열증을 이겨내려면 과일과 야채를 충분히 섭취하고 편한 신발을 신는 것이 좋다.

이 책은 체온이 떨어져 건강에 이상이 생기는 다양한 원인을 알아보고 전통사상의학으로 몸을 따뜻하게 해 건강한 삶을 사는 길을 제시하고 있다.

냉증과 열증의 유발원인과 이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 등 다양한 상황을 구체적으로 풀어냈고, 냉증을 몰아내고 열증을 극복하기 위한 실생활 속의 개선법, 약물 및 침ㆍ뜸 치료법 등을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또 태양인ㆍ태음인ㆍ소양인ㆍ소음인 등 체질에 따른 권장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을 소개하고 있다.<경향신문사ㆍ1만2천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