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중고교생 수면시간 부족하다
상태바
국내 중고교생 수면시간 부족하다
  • 박현
  • 승인 2010.08.11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천의대길병원 정신과 이유진ㆍ김석주 교수팀
국내 중고교생들의 평균 수면시간이 선진국의 학생들에 비해 부족한 것으로 밝혀졌다.

가천의대길병원 정신과 이유진ㆍ김석주 교수팀은 최근 국내 중고생 8천530명을 대상으로 수면부족 실태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면시간과 우울, 자살사고, 조기정신증 등의 정신건강 문제, 주의력을 중심으로 하는 인지기능과의 연관성에 대해 분석했다.

조사결과 우리나라 중고생들의 평균 평일 수면시간은 약 6시간 정도(4시간 이하 수면을 취하는 학생도 10.3%)로 독일 8시간, 스페인 7시간 등 다른 나라 청소년 수면시간보다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휴일에 잠을 자는 시간은 전체 89.7%의 학생들이 7시간 이상 수면을 취하는 것으로 나타나 평일에 부족한 수면을 휴일에 보충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하지만 이 또한 외국의 청소년에 비하면 2시간 정도가 짧은 것으로 평일과 휴일을 막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상대적으로 수면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부족한 평일 수면시간은 정신건강, 인지기능과 연관성이 있었다.

잠을 잘 자지 못하는 청소년들은 주의력이 부족하고 충동조절이 잘 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고 잠을 못 잘수록 주의력과잉결핍장애(ADHD)가 나타날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가천의대길병원 정신과 이유진 교수는 "이번 조사결과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수면부족의 상태가 심각했으며 이러한 수면부족의 문제는 주의력의 문제와 우울, 자살사고 등의 심각한 정신적 건강에도 연관이 있어 청소년기의 수면부족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과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