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중심병원 선정되려면 병원 전체 개혁해야
상태바
연구중심병원 선정되려면 병원 전체 개혁해야
  • 최관식
  • 승인 2010.07.08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강립 보건산업정책국장, 연구중심병원 육성방안 설명회에서 밝혀
“연구중심병원에 선정되기 위해서는 병원 전체의 시스템 개혁이 이뤄져야 한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은 8일 오전 삼성서울병원 암센터 강당에서 열린 ‘연구중심병원 육성방안’ 설명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김 국장은 선정기준과 관련한 백남선 건국대병원장의 질문에 대해 “연구중심병원은 병원 전체가 진료와 더불어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혁신하겠다는 의지와 역량, 비전과 목표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연구중심병원으로서의 인프라를 갖췄다는 것을 국가가 인정하는 시스템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즉, 연구분야만 부분적으로 개편하는 병원이 아니라 병원 전체의 시스템을 연구와 진료 중심으로 개혁하겠다는 의지가 키포인트라고 김 국장은 강조했다.

또 일부 대형병원에 지원이 집중되지 않겠느냐는 참석자들의 의견과 관련해 김강립 국장은 “이 제도는 선택과 집중이 될 수밖에 없다”며 “특혜만 보는 제도가 아니라 선정된 병원들이 상당한 각오를 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설명회에 참석한 지방병원과 빅4를 제외한 서울·수도권 병원 관계자들은 김강립 국장의 ‘선택과 집중’ 발언에 특히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김강립 국장은 “탈락된 병원보다 지정된 병원장이 겪어야 할 고초를 생각하면 걱정이 앞선다”며 “적어도 15∼20년 뒤 우리 후배와 후손들이 성과를 누릴 수 있도록 대승적인 선택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연구중심병원 육성사업’은 현재의 진료중심 운영시스템을 진료와 연구가 균형을 갖춘 조직으로 병원의 경영 시스템을 전환하고자 하는 것으로, 복지부는 병원 경영자들의 정확한 이해 및 의지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