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 잘못 기재 병원장 책임 부당
상태바
의료기기 잘못 기재 병원장 책임 부당
  • 김완배
  • 승인 2005.03.18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협, 의료기기법 제23조 벌칙규정서 의료기관개설자 삭제 건의
대한병원협회(회장 유태전)는 의료기기법상 의료기관개설자에게 의료기기의 ‘기재 및 광고금지’에 대한 책임을 포괄적으로 묻는 것은 개선해줄 것을 보건복지부에 건의했다.

이 건의는 의료기관에서 의료기기 구매때마다 용기나 포장 등에 기재된 내용을 매번 확인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며, 일반적으로 하자가 있는 물품을 구입했을 경우 판매자가 보상책임을 지고 있다는데 근거를 두었다.

병원협회는 건의에서 의료기기법 제23조(기재 및 광고금지)에 ‘의료기기의 용기, 외장, 포장 또는 첨부문서에 오해를 불러일으킬 사항과 품목허가 등을 받지 않은 성능이나 효능 효과 등에 대해 기재할 수 없도록’ 하고 이를 위반한 의료기기를 구입, 사용할 경우 의료기관개설자에게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토록 한 24조(일반행위 금지) 5항의 벌칙규정에서 ‘의료기관 개설자’ 등을 삭제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의료기기법은 제24조 5항에 “의료기기를 수리, 판매 또는 임대하거나 수리, 판매 또는 임대를 목적으로 저장, 진열해서는 안되며 의료기관개설자 등은 이를 구입, 사용하지 못하도록 명시해 현실과 동떨어진 지나친 규정이라는 지적을 받아왔다.<김완배·kow@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