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화 허용되면 의대체체로 복귀
상태바
자율화 허용되면 의대체체로 복귀
  • 윤종원
  • 승인 2010.06.03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전원 존치 관한 정부 발표 임박...각 대학 방침 확정
의학전문대학원 존치에 관한 정부의 정책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서울대와 연세대, 성균관대 등 주요 대학이 "자율화가 허용되면 예전 의대 체제로 완전히 돌아간다"는 방침을 확정한 것으로 파악됐다.

정부가 허락하면 1∼3년의 유예 기간을 두고 의전원을 폐지한다는 것으로, 다른 대학의 결정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서울대 의대 임정기 학장은 "교육과학기술부의 입장만 확실히 정해지면, 2013년까지 의전원 신입생을 모집하고 이후 해당 대학원을 폐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연세대 의대의 정남식 학장은 "최대한 빨리 의대 체제로 돌아가는 게 옳다고 보며, 외적 여건만 맞으면 2012학년도부터 의전원 모집을 중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성균관대 의대 어환 학장도 "(의전원 모집) 유예기간을 얼마나 둘지는 더 논의해야 하지만 의대 체제로의 복귀는 이미 확정된 상태"라고 전했다.

고려대와 가톨릭대는 "견해를 말하기는 아직 이르다"며 신중한 모습을 보였지만, 교과부에서 자율화 방침을 정하면 현행 체제를 전면 재검토할 예정이다.

고려대 의대 서성옥 학장은 "교수의 70%가 의전원 폐지에 찬성하고 있지만 더 지켜봐야 한다"고 했고, 가톨릭대 천명훈 의무부총장은 "의학인력 양성제도 중 무엇이 최선인지 자세히 검토하겠다"고 했다.

교과부는 이달 내로 의전원 존치를 대학 자율에 맡기는 방침(A안)과 의전원 전환을 의무화하는 방안(B안) 중 하나를 택해 발표한다.

그러나 제도 도입 이후 5년간 많은 대학이 의전원 전환에 저항했던 만큼 교육계 안팎에서는 정부가 "의대 편입 비율 강화" 등의 조건을 붙여 사실상 자율화를 허용하는 A안을 택할 공산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의전원은 의대의 진입 장벽을 낮춘다는 취지로 2005년 도입됐지만, 주요 대학의 반발로 전환율이 현재 국내 의대 입학정원 3천13명 중 54.5%(1천641명)에 그쳤다.

특히 서울대와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한양대, 전남대 등 12개 대학은 의대와 의전원 정원을 50 대 50으로 유지하는 "병행 체제"를 운영하는 상황이다.

의대 측은 의전원이 학부 교육을 망치고 수입이 좋은 임상의 지망생만 양산한다고 강조하지만 "최상위 고교 졸업생을 선점할 속셈으로 제도 취지를 무시한다"는 반박도 만만찮아 논쟁이 이어졌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