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홍근 교수 제마스포츠의학상 수상
상태바
정홍근 교수 제마스포츠의학상 수상
  • 최관식
  • 승인 2005.03.02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홍근 단국대학교병원 정형외과 교수가 최근 삼성서울병원 대강당에서 개최된 대한스포츠의학회 제27차 학술대회에서 활발한 연구활동과 국내 스포츠 의학의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제6대 제마스포츠의학상을 수상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정 교수는 수상 후 "대학 운동선수들에서의 족부 및 족관절 부위의 스포츠 손상에 대한 분석"을 주제로 기념 강연을 했다.

이 연구는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여러 종목 운동선수들의 족부 및 족관절 부위 손상 유형과 빈도에 대해 처음으로 조사·분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으며 이 연구를 통해 정 교수는 대학 운동선수들의 족부 및 족관절 부위 손상 중 발목 염좌와 외측 인대 불안정증이 가장 빈번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또 태권도의 경우 족배부 및 족지 손상이 발목 손상보다 흔하다는 것과 럭비와 빙상 선수들에서는 아킬레스건염이 비교적 빈번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어 정 교수는 스포츠가 대중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무조건 운동을 시작하기보다는 사전에 운동 종목별로 발생 가능한 스포츠 손상을 미리 숙지해 손상을 예방하고, 손상 시 해당 전문의에 의한 적절한 치료를 통해 항상 최적의 건강 상태에서 스포츠를 즐길 것을 충고했다.

한편 정 교수가 수상한 제마스포츠의학상은 제1회 아시아스포츠의학상을 수상한 하권익 교수가 국내 스포츠의학 연구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상금 전액을 대한스포츠의학회에 기부한 뜻을 기리기 위해 지난 2000년 제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