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새들은 꿈 속에서 노래연습
상태바
어린 새들은 꿈 속에서 노래연습
  • 윤종원
  • 승인 2005.02.19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잘 자고 난 새일수록 노래를 잘 배우며 이들은 꿈 속에서 노래연습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뉴욕 시립대학의 세바스티앵 데리뇨쿠르 박사 등 연구진은 자연과학 전문지 네이처 최신호에 실린 연구 보고서에서 이처럼 신기한 사실을 보고했다.

아침에 잠에서 깨어난 어린 금화조는 갈라진 목청으로 듣기 싫은 소리를 내지만 아침에 노래를 잘 못 부르는 새끼일수록 나중에는 훌륭한 가수가 되는 `대기만성" 현상을 보인다는 것.

과학자들은 어린 새들이 꿈 속에서 노래 연습을 하기 때문에 아침이 되면 "방향 감각을 잃고" 쉰 소리를 내다가도 결국은 아름다운 노래를 부르게 되는 것으로 보고있다.

금화조들은 다른 많은 노래하는 새들처럼 노래를 배울 시기가 되면 `뇌 가소기(可塑期)"라는 매우 중요한 단계를 지나는데 이때 새끼들은 어른들의 노래를 주의깊게 듣고 따라하며 열심히 연습해 자기만의 곡조를 갖게 된다.

새들의 노래 배우기는 사람의 말 배우기와 비슷해 아기가 말하기 전에 옹알이를 하듯 새 새끼들은 귀에 거슬리는 소리를 낸다는 것이다.

금화조들은 낮에만 노래 연습을 하고 밤에는 자지만 연구진은 어린 금화조들에게서 이상한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발견했다.

즉 새끼들은 자고 일어난 직후에는 전날 연습할 때보다 못한 소리를 내며 시간이 지나야 소리가 나아진다는 것.

또 아침에 노래를 못하는 새일수록 나중에는 아름다운 소리를 낸다는 사실도 발견됐다.

이처럼 수수께끼 같은 현상의 원인이 다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학자들은 노래를 관장하는 뇌 부위가 잠자는 동안 활발히 운동하는 것으로, 다시 말해 "꿈 속에서 노래 연습"을 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밤새 노래연습을 하고 나서 아침에 더 노래를 못 부르는 현상에 대해 데리뇨쿠르 박사는 "꿈 속 연습 중 자신의 실제 목소리를 듣지 못했기 때문"일 것으로 추정했다.

기존 연구에서도 귀먹은 새는 자신의 목소리를 듣지 못해 결국 이상한 소리로 노래하는 것으로 밝혀진 바 있다.

데리뇨쿠르 박사는 아침에 가장 노래를 못 부르는 새가 나중에 가장 잘 부르게 되는 현상에 대해서는 이들이 가장 유연한 뇌를 갖고 있어 곡조가 틀릴망정 밤새 꿈속에서 연습하고 낮이 되면 자기 목소리를 듣고 잘못을 재빨리 수정하기 때문일 것으로 추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