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꺼풀성형술
상태바
눈꺼풀성형술
  • 박해성
  • 승인 2009.06.15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열·김윤덕·곽상인·김성주 교수 공동저자
안과의사이며 안성형 전문의사인 4명의 교수가 눈꺼풀성형수술의 실제 모습을 담은 ‘눈꺼풀성형술’을 발간했다.

연세의대 이상열 교수와 성균관의대 김윤덕 교수, 서울의대 곽상인 교수, 건양의대 김성주 교수가 참여해 공동으로 발간한 이 책은 수술 실제 장면을 사진자료로 담아 수술 과정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각 수술 과정에서 보이는 눈꺼풀의 해부학적 구조물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할 수 있게 돕고 있다.

특히 기존 서양·유럽의 서적에서와 달리 한국인의 특성에 맞춰 모든 과정이 소개됨으로써 외국서적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던 국내 안성형 의사들과 학생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총 806개의 사진과 33개의 그림으로 수술 실제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 이 책은 눈꺼풀수술을 시행하는데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필수적인 지식인 해부학과 수술을 할 때 피할 수 없는 마취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다양한 눈꺼풀질환에 시행되는 여러 가지 수술법들 중에서 가장 대표적이고 근간이 되는 수술법 중 네 사람의 저자들이 모두 동의하는 수술방법으로 다듬어 기술함으로써 초심자들에게 자신의 수술법을 선택하거나 개발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했다.

또한 눈꺼풀의 성형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쌍꺼풀수술과 피부이완증에 대한 눈꺼풀성형술에 대해 최대한 자세히 기술하고 있으며, 눈꺼풀속말림이나 겉말림, 덧눈꺼풀, 눈꺼풀처짐, 눈꺼풀뒤당김, 눈꺼풀재건술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공동저자들은 머리말에서 “수술의 준비와 수술과정에 대해서 기술했기 때문에 눈꺼풀질환 자체에 대한 지식이나 수술로 인한 합병증, 또는 합병증의 치료에 관해서는 부적한 점이 있다”며 “하지만 눈꺼풀성형술을 포함해 눈꺼풀수술을 배우고자 하는 안과의사와 눈의 성형수술에 관해 관심이 있는 의사 모두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밝히고 있다.
<내외학술·333쪽·15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