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관 허위청구 10% 아닌 0.1%
상태바
의료기관 허위청구 10% 아닌 0.1%
  • 박현
  • 승인 2007.08.14 0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醫, 청렴위 발표 잘못 지적 반박 및 정정 요구
최근 국가청렴위원회가 발표한 ‘의료기관 허위 및 부당청구 건수’가 잘못 발표됐다고 의료계가 주장하고 나섰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주수호)는 지난 13일 “청렴위가 부당청구까지 모두 허위청구인 양 발표해 의사집단을 호도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청렴위는 당시 “전체 요양기관 7만4천600여개 중 10% 정도인 7천500여 개 기관이 진료비 허위 및 부당청구를 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의협은 “허위청구는 진료도 하지 않고 진료비를 타 먹는 등의 행태로 의사가 양심적인 진료를 하다 어쩔 수 없이 법적기준을 어긴 부당청구와 다르다”면서 “허위청구는 불과 0.1%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의협 박경철 대변인은 “청렴위 자료에도 이처럼 통계가 잡혔지만 위원회가 부당청구와 허위청구의 개념을 알지 못해 발생한 해프닝으로 보인다”면서 “고의성이 없는 것으로 보여 법적대응은 하지 않겠지만 정정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했다.

그는 또 "0.1%에 해당하는 허위청구도 사무장병원 등이 저지르고 있는 행태로 의협 회원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박 대변인은 “제 정신인 의사라면 진료를 하지도 않고 진료비를 청구하지 않는다”면서 “사무장병원에서 발생하는 부작용을 차단하기 위해 협회도 자정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