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계, 발전기금 기부 행위 근절하겠다
상태바
제약계, 발전기금 기부 행위 근절하겠다
  • 최관식
  • 승인 2007.05.23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거래특별위원회 1차 회의 통해 학회 지원도 제한하기로
제약계가 강력한 공정거래 자율준수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이번 선언이 과거와 다른 점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실태조사 결과 발표시기가 목전에 차올랐고, 또 정부의 의지도 과거 어느 때보다 강력한 것으로 여겨진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는 "진실성"이 엿보인다는 점이다.

실제로 과거 몇 차례의 불법·부당거래 파문이 있고 난 후 보건의료계의 거래 관행이 만족스러운 수준은 아니더라도 조금씩 변화를 거듭해 왔고, 투명한 방향으로 조금씩 걸음을 옮겨왔다는 점에서 향후 제약계의 태도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한국제약협회 공정거래특별위원회(위원장 어준선)는 23일 오전 팔레스호텔 다봉에서 위원 13명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1차 회의를 개최하고 거래행위와 관련된 발전기금 명목 등의 기부행위와 국내외 학회 지원을 우선적이고 중점적으로 근절해야 할 불공정거래행위로 규정하고 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CP) 참여사를 중심으로 실천해 나가기로 결의했다.

이날 오전 11시 문경태 상근부회장은 브리핑을 통해 "약자의 입장에서 개별 회원사가 기부 요청 등을 거부하기는 힘들 것"이라며 "협회 차원에서 일괄 대응하는 방안을 통해 거래 관행 투명성을 확보해 나갈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문 부회장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실태조사를 계기로 한·미 FTA 시대에 제약사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미국보다 더 투명성을 강화해야 되겠다는 뜻에서 공정거래 자율준수 선포식도 한 바 있다"며 "브랜드 파워가 약한 회사와 영업력이 약한 회사의 경우 많은 우려를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큰틀에서 아픔을 감수해야 한다는 차원에서 공정거래 자율준수를 강력하게 실천해 나가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그는 이어 "특히 해외 본사와 지사 등 해외 법인을 통해 지원하는 경우도 철저히 감시해 근절해 나가겠다"며 "기본적인 것부터 착실하게 실천해 나간다면 관성이 붙어서 그밖의 음성적인 거래 관행도 잘 해결될 것으로 믿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제약협회는 산하 의약품유통위원회를 공정거래특별위원회의 실무협의회로 정하고 이달 말이나 다음달 초순경 참여 의사를 밝힌 회원사 중 공정거래특별위원회 위원사, 자문단사, 이사사 및 매출액 순으로 월 10개사씩 공정경쟁연합회와 계약을 체결해 CP를 도입해 나가기는 등 올해 안으로 희망 회원사 모두를 가입시킬 방침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