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골병원=성의 있는 설명
상태바
단골병원=성의 있는 설명
  • 박현
  • 승인 2007.03.21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대 목동병원 김영주 교수, 좋은 병원은 환자중심
환자들은 하드웨어 보다는 소프트웨어에 더 관심을 갖고 있으며 따스함과 신뢰를 주는 의사가 설명을 잘 해주는 병원을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대 목동병원 김영주 교수(산부인과)는 연대 보건대학원이 주최하는 ‘좋은 병원 2010’ 심포지엄에서 ‘신뢰할 수 있는 의료진, 잘 낫는 병원’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이 같이 소개했다.

김 교수는 발표자료에서 ‘환자가 병원을 선택하는 기준에는 하드웨어 보다는 소프트웨어를 더 중요하게 여긴다고 밝혔다.

김 교수가 병원 외래환자와 외부인 1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단골병원을 선택하는 기준에 대해 37%가 ‘성의 있는 설명’을 꼽았다는 것.

이어 △의사로서의 경험 풍부(26%) △기다리는 시간이 짧다(15%) △의료스텝의 대응이 좋다(12%) △최신 의료설비를 갖추고 있다(10%) 등이 뒤를 이었다.

또 ‘어떤 의사가 호감이 가는가’라는 질문에도 37%가 "성의 있게 설명하는 의사"라고 답변해 의사로서의 경험이나 짧은 대기시간, 최신 의료시설 보다 우위를 차지했다.

의사의 설명을 듣고서는 △걱정 없습니다(38%)가 가장 힘이나게 한다고 답했으며 △별 일 아닙니다 △괜찮습니다 △맡겨 주세요 등의 순이었다.

김 교수는 “지금까지의 의사는 설명이 부족했고, 이로 인해 환자의 욕구불만이 고조되고 있다”면서 “지금부터의 의사는 진단내용, 검사결과, 증상의 변화 등을 기입한 노트를 환자에게 전달해 의사와 환자간의 신뢰관계를 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환자들이 싫어하는 의사로는 △나는 최선을 다해 환자를 보고 있어 태도를 개선할 필요가 없다 △권위적인 말투 △기다리는 환자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하는 경우 △환자와의 농담 △환자에게 설명할 때 의학용어를 심하게 사용하는 경우 △과격한 단어사용 △웃지 않는다 △자존심을 무시한다 △청결하지 않다 등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신뢰할 수 있는 의료인 상은 △Speed(빠르게 대처) △Quality(불쾌하지 않는 진료제공) △Reliability(신뢰) 이며 이중 환자가 의료진을 믿고 신뢰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또 김 교수는 환자중심의 병원을 위해서는 외래 및 입원 관리의 경우 △중증도에 따른 진료 △중증환자에 대한 빠른 진료 △센터화된 내ㆍ외과 협진 △진료과와 지원부서의 원활한 협조 △개원의와 연계 강화 △진료과간 원활한 의사소통 △원스톱 시스텝으로 환자불편 최소화 등을 실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