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이 심장발작 손상 조직 복원
상태바
단백질이 심장발작 손상 조직 복원
  • 윤종원
  • 승인 2004.11.29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아 단계에서 생성된 단백질이 심장발작을 일으킨 쥐의 장기조직 복원을 돕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BBC 인터넷 판이 26일 보도했다.

미국 텍사스대학 사우스웨스턴 메디컬 센터의 연구진은 과학전문지 "네이처" 최신호에 발표한 논문에서 단백질이 심장발작 후 세포의 괴사를 막고 심장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연구진은 심장동맥을 묶어 인위적으로 심장발작을 일으킨 쥐 58마리 중 절반에 게는 심장 발달단계에서 생성되는 티모신 베타-4라는 단백질을 합성해 주입하고 나머지 절반에게는 식염수를 주입했다.

실험 결과 단백질을 주입한 쥐들은 처음 24시간 동안 발작을 일으킨 부위의 심장 세포들이 죽는 수가 훨씬 적었다. 한 달 후에는 살아남은 쥐들 중 단백질을 주입한 쥐들은 심장의 수축과 혈액공급 활동이 60~100% 개선효과를 보여 위약군의 쥐들보다 2배 이상 높은 효과를 나타냈다.

연구진은 특히 이 단백질이 쥐들에게서 아무런 부작용을 나타내지 않았으며 1회분 투약으로도 효과가 좋았다고 밝혔다.

연구의 책임자인 디팩 스리바스타바 박사는 "미국에서만 매년 거의 100만 명이 심장 발작을 겪는다"며 "쥐의 사례가 사람에게 적용될 수 있다면 단순한 수치로만 봐도 대단한 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 심장재단의 제레미 피어슨 박사는 티모신 베타-4는 현재 피부 재생술 등에이미 쓰이고 있는 단백질이고 "치료방식도 매우 간단해 줄기세포 이용으로 빚어지는 여러가지 문제들을 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단백질은 일반적으로 암세포의 확산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심장발작 치료제로 사용되기 전에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연구진은 이 실험이 사람들에게도 효과를 보이는지 알아보기 위해 조만간 심장마비를 겪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티모신의 주입 분량과 시점, 효과의 지속성 등을 알아보는 임상실험을 할 예정이다.

연구진은 티모신이 응급 심장발작 환자들 외에도 수술 중 혈액순환 장애로 뇌손상을 입는 환자들, 특히 조직 발달이 완료되지 않아 이런 경우에 취약한 유아들을 위해 쓰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