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집중기관 의료계-공단 신경전
상태바
연말정산 집중기관 의료계-공단 신경전
  • 김완배
  • 승인 2006.08.08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계, 공단에 비급여항목까지 제공할 수 없어
환자가 연말소득공제를 받기 위해 국세청에 제출하는 연말정산자료를 특정기관, 즉 집중기관(자료 집약기관)에 모아놓고 연말정산을 해주는 연말정산 간소화 방안이 지난해에 이어 재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집중기관이 어느 기관이 돼야 바람직할지를 놓고 의료계와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에 미묘한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

국세청이 집중기관 역할을 해 요양기관이 환자 연말정산자료를 국세청에 직접 제출하는 방법이 가장 이상적으로 평가되지만, 국세청의 행정능력이나 인력구조상 현실적인 어려움이 많아 국세청에서 이미 수용하기 어렵다는 답변이 나온 상황.

이에 따라 국세청은 공단이나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을 집중기관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조심스럽게 제기하고 있으나 의료계에서 급여내역뿐만 아니라 비급여 내역까지 의료비 내역에 모두 포함된다는 점때문에 공단이나 심평원을 집중기관으로 지정하는 것을 꺼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공단이나 심평원에 비급여자료까지 제공하는데서 오는 부담을 피하기 위해 의약단체가 직접 집중기관을 설치하려고 해도 연말정산자료 발급에 따른 수수료 징수가 어려워 선뜻 나설 수도 없는게 의약단체들의 입장이다.

의료계는 매년 건강보험수가 협상을 벌이는 상대편인 공단측에 수가결정에 중대한 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 비급여자료까지 제공하게 되면 수가협상에서 절대적으로 불리할 수밖에 없어 공단만큼은 집중기관 지정을 피하고 싶은게 의약단체들의 생각인 것으로 알려졌다.

심평원에 별도의 서버를 구축토록 해 국세청 관리를 받는 등 자료보완을 철저히 한다는 조건하에 심평원을 집중기관으로 하는 방안도 검토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즉, 심평원에 집중기관을 두더라도 서버 접근범위를 제한하고 열람시 기록이 자동적으로 남을 수 있도록 하는 보완장치를 마련해야할 것이란 지적이다.

또한 현행 법령에서 정보통신망의 활용 등 대통령령이 정하고 있는 것에 따라 정보통신망 뿐만 아니라 인터넷 우편, 팩스로도 제출이 가능하도록 제출방법을 다양화하는 것도 또다른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자료 제출범위에 있어서도 전체환자를 대상으로 할 것인지, 요구하는 환자만을 대상으로 할 것인지를 놓고 의견이 엇갈린다. 전체 환자를 대상으로 할 경우 자료를 가공하지 않고 송부함으로써 행정적인 업무부담은 줄어드는 반면, 연말소독 공제대상에 해당되지 않는 환자내역까지 보내야 하는 문제와 요양기관의 전체 수입내역이 노출될 우려가 있다는 점, 환자가 원하지 않는 자료를 보내는데서 오는 민원, 요양기관과 환자가 각자 산정한 의료비의 불일치에서 비롯될 수 있는 민원 등 부정적인 요소가 적지 않다.

연말정산자료를 요구하는 환자 자료만 제출하는 경우 요구환자에 대한 확인절차가 필요하고 요구환자 자료를 찾는데서 오는 행정적 부담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의료계는 요양기관이 국세청에 자료를 제출하는 기간을 별도로 정해 운영할 것과 일괄송부, 환자 동의여부절차 및 방법의 구체화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의료계는 또 요양기관에서 집중국에 자료를 보냈음에도 환자가 재확인을 요구하는 경우 행정적 부담이 가중될 수도 있고 국세청과 요양기관간에 실제 공제대상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도 있을 것으로 예상돼 이에 대한 보완장치가 있어야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