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시움 출시 5주년기념 심포지엄
상태바
넥시움 출시 5주년기념 심포지엄
  • 박현
  • 승인 2006.07.27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AZ, 효과와 안전성 소개돼
한국아스트라제네카(대표이사 이승우)는 최근 제주에서 국내 유수의 소화기내과 전문의 170명을 초청, 위식도 역류성질환 전문치료제인 넥시움(성분명: 에스오메프라졸)의 국내 출시 5주년 기념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비미란성 역류질환(NERD) 관리"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 약물(NSAIDs)로 인한 위장관 합병증"에 관한 2회의 발표세션과 국내 사례를 공유하는 워크숍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번 심포지엄은 △지난 5년간 현장에서 검증된 넥시움의 효능 △비미란성 역류질환 △NSAIDs 약물치료로 인한 위장관 합병증 등의 주제에 대해 심도 있는 내용이 발표되어 눈길을 끌었다.

제1세션의 첫 번째 연자로 나선 가톨릭의대 박수헌 교수는 “국내 위식도 역류질환(GERD) 환자의 약 52.3%가 비미란성 역류질환 환자로 많은 환자들의 치료와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적절한 치료법 공유가 시급한 상황”이라고 강조하고 “이런 점에서 최근 복지부에서 밝힌 프로톤펌프억제제(PPI) 보험 적용 완화에 대한 가이드라인은 위식도 역류질환으로 고통 받고 있는 환자들에게 매우 반가운 소식”이라고 밝혔다.

또한 아주대 의대 함기백 교수는 "비미란성 역류질환의 최근 치료전략"이라는 주제에 대한 발표에서 COMMAND 임상을 소개하면서 “비미란성 식도 역류질환 환자를 넥시움 20mg on-demand 투여군과 란소프라졸 15mg 연속투여군으로 나누어 6개월간 비교 연구한 결과 넥시움 투여군에서 유의한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제2세션인 NSAIDs 약물로 인한 위장관 합병증에 대한 강좌에서 서울대 김주성 교수는 미국에서는 NSAIDs로 인한 사망이 사망원인 중 15위이며 “NSAIDs 약물로 인해 관련된 소화기 증상 치료나 궤양이 발생한 경우 넥시움 등 프로톤펌프억제제(PPI) 사용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발표했다.

심포지엄 좌장으로 참석한 가톨릭의대 정인식 교수는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서도 서구적인 식습관과 생활방식이 일반화되면서 위식도 역류를 경험하는 환자들이 더욱 많아지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증상은 있으나 식도염이 발견되지 않는 비미란성 역류질환(NERD)의 발생률이 특히 더 높아지고 있어 효능이 우수한 약제들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비미란성 역류질환과 그 치료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고 심포지엄의 의의를 밝혔다.

넥시움은 역류성질환 전문치료제로 지난 5년 동안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급속히 성장해 왔다. 미란성 식도염의 치료 및 유지요법, 식도염이 없는 위식도 역류질환의 증상 치료 및 유지요법, 소화성 궤양의 재발 방지 요법으로서의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박멸요법을 적응증으로 하여 2001년 미국 FDA와 국내에서 2000년에 승인 받았다.

최근 발표된 EAZEE, EXPO, COMMAND Study 등 주요 직접 비교 임상시험에서 위식도 역류질환 환자의 증상 개선 및 식도염의 치료에 있어서 란소프라졸, 판토프라졸 등 기존의 PPI 제제보다 월등히 우수하다는 결과를 얻어 위산 관련 질환의 치료에 1차 선택약으로 추천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