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벽지 환자와 의료인 ‘원격협진 필요’
상태바
도서·벽지 환자와 의료인 ‘원격협진 필요’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2.12.23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HEPI, 2022년 의료취약지 의료지원 시범사업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

2022년 의료취약지 원격협진 이용자의 비대면 진료 및 상담 서비스 만족도가 100%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21년 대비 만족도가 5%p 이상 증가해 의료취약지 주민 건강관리의 주류로 떠오르고 있다.

또 의료인 10명 중 8명이 의료취약지의 원격협진 서비스가 필요하다 여기고 있으며, 원격협진이 의료서비스 이용의 불편을 해소하는 데 기여한다는 인식을 갖고 있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조현장, KHEPI)은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 전략 마련을 위해 ‘2022년 의료취약지 의료지원 시범사업 서비스 만족도 및 건강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의료취약지 의료지원 시범사업’은 KHEPI가 지난 2017년부터 추진하고 있으며, 도서·벽지 등 의료기관 이용이 불편한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에게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의사와 의료인 간 원격협진으로 의료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설문조사는 사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인 및 수혜자의 만족도, 건강상태 등을 확인함으로써 사업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조사는 서비스 제공자 122명과 대상자 128명을 대상으로 지난 10월 18일부터 11월 4일까지 온라인 및 전화면접조사를 통해 진행됐다.

의료인에 대한 조사 결과 사업에 참여한 의료인의 77.0%는 의료취약지의 원격협진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응답했으며, 원격협진은 의료서비스 이용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79.5%)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 상태를 평가하기 어려운 경우 원격협진의 필요성이 높다는 응답은 작년 조사에서 54.7%, 올해 75.4%로 나타나 20.7%p나 증가했다.

또 원격협진 이후 환자들이 건강관리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됐다고 응답한 비율이 75.4%(20.7%p↑), 의사의 지시사항(조언)을 환자들이 잘 따른다는 비율이 78.7%(22.1%p↑)로 나타나 서비스 제공자의 긍정적인 인식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사업 대상자의 주 연령층은 70~80대이며, 여성이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나, 실제 도서·벽지 주민의 인구특성과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사업 대상자의 비대면 진료 및 상담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96.1%로 전년도 90.9%보다 5.2%p 향상됐으며, 의료진이 제공한 정보의 신뢰수준을 가장 높게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사업 대상자의 보건의료 실태 조사 결과, 주요 대상자 연령대에서 본인이 또래 대비 건강상태가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높았으며, 대부분이 고령층인 만큼 퇴행성 관절염 등 운동장애로 일상 활동에 어려움이 있다고 응답했다.

아울러 정서적인 불안, 우울감 등을 느낀다는 응답 비율이 40.5%로 나타난 만큼, 건강상담과 더불어 정서적 지지를 위한 의료서비스 제공 범위의 확대가 요구된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조현장 원장은 “거주 지역의 환경적 요인과 거동 불편 등의 신체적 조건으로 인해 지역주민이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데 제약이 발생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기존의 의료전달체계 내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의료취약지에 대한 의료서비스 및 건강관리 활동을 체계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