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과학자 양성 사업 성과교류회 개최
상태바
의사과학자 양성 사업 성과교류회 개최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1.11.23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11월 23일(화) ‘2021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 사업 성과교류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021년 보건산업성과교류회’와 함께 개최되며, 융합형의사과학자 양성사업 참여자의 우수한 연구 성과를 널리 알리고 바이오헬스 분야 관계자들과의 교류 및 공동연구, 사업화 및 진로 연계 활성화 등을 위해 기획됐다.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 사업’은 의사과학자(MD-PhD) 양성을 위해 2019년부터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추진 중인 사업으로, 기초의과학·공학 분야 등의 융복합 연구를 하는 임상 의사에게 연구 및 학위과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성과교류회는 사업참여자들의 연구성과발표 및 교류를 통해 의사과학자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진로 탐색을 지원하기 위해 사업참여자, 지도 교수, 의료계 및 바이오메디컬 산업계 관계자가 함께 연구 활동을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기조 강연은 삼성서울병원 안명주 교수가 ‘어떻게 훌륭한 의사과학자가 될 것인가(How to be a good physician-scientist)’를 주제로 의사과학자의 역할 및 주요 성공사례에 대해 발표했다.

기조 강연 후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 사업’ 참여자 중 전공의 연구지원사업 우수연구자 5명, 전일제 박사과정 우수연구자 5명 등 우수연구자로 선정된 10명의 연구 성과 발표가 이어졌고, 이들에게는 보건복지부 장관상이 수여됐다.

마지막 분과에서는 ‘의사과학자 양성 및 진로 다양화를 위한 상호 협력방안 모색’을 주제로 △병원 임상과학자 연구역량강화사업 소개 및 제언 △의료 AI 기업에서 의사의 역할 △의사과학자 양성 활성화를 위한 산·학·연·병의 협력 방향 등의 강연과 토론이 진행됐다.

박금렬 보건복지부 첨단의료지원관은 “우수한 인재가 집중되고 있는 바이오메디컬 분야는 최고 수준의 의료 기술과 정보 등 세계를 선도할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임상 현장에서의 아이디어를 토대로 혁신적 의료 기술을 선도할 의사과학자의 양성은 시급한 국가·사회적 과제로,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 사업’이 이러한 의사과학자 양성의 토대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2022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 사업 대상자 신규 모집 중에 있다. 모집 분야는 ‘전공의 연구지원 및 의사과학자 양성 인프라 구축’, ‘전일제 박사학위과정 지원’ 2개 분야로 자세한 내용은 진흥원 누리집(www.khidi.or.kr) 또는 보건의료기술 종합정보시스템(www.htdream.kr) 사업공고를 참고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