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침습 관상동맥 조영술 1,000례 달성
상태바
최소침습 관상동맥 조영술 1,000례 달성
  • 병원신문
  • 승인 2021.01.20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대병원 심장내과 이봉기 교수팀

강원대학교병원 심장내과 이봉기 교수<사진>팀이 최근 최소침습 관상동맥조영술 1000례를 달성했다.

관상동맥조영술은 심장의 관상동맥이 좁아져서 생기는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증의 진단, 치료를 위해 다리나 팔에 있는 동맥을 통해 심장까지 미세한 관을 넣고 조영제를 주입해서 심장혈관을 비춰보는 시술이다.

특히 최소침습 관상동맥조영술은 전통적으로 사용하던 사타구니의 대퇴동맥이나 팔목의 요골동맥 대신 손등을 지나는 원위요골동맥을 사용하는 시술기법으로 전세계적으로도 비교적 최근에 시작됐다.

기존 사타구니동맥법은 시술 후 반나절 동안 꼼짝없이 누워있어야 했고, 팔목동맥법의 경우만 하더라도 시술 후 하루 간 팔목을 사용하지 못하는 불편이 있었다.

이 교수팀이 1,000례를 달성한 최소침습 원위요골동맥법은 시술 후 지혈이 간편하고 손목의 움직임이 자유로워 일상생활에 지장이 적고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기존 시술방법에 비해 동맥의 굵기가 가장 작은 원위요골동맥을 사용하므로 시술의 난도가 높지만 이 교수팀은 1,000례 달성으로 해당 시술에 대한 충분한 역량을 입증했다.

이 교수는 “의료진에게는 난이도 높은 방법이지만 환자에게 안전하고 이점이 많은 이 시술 방법을 앞으로도 활발히 사용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