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과 병원인의 병원신문 최종편집2021-04-15 17:42 (목)
[지상강좌]데이터에 기반한 병원경영(5)
상태바
[지상강좌]데이터에 기반한 병원경영(5)
  • 병원신문
  • 승인 2021.01.11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규장비 투자의사결정
권혁범 갈렙ABC 컨설턴트
권혁범 갈렙ABC 컨설턴트

진료과장 간담회에서 김산부 교수는 우리 병원도 다빈치 한 대는 있어야 하지 않겠냐고 한다. 갈렙병원 이원장은 박기획팀장을 불러 다빈치 도입을 해야 할지 재무적 관점에서 검토해 보라고 지시한다.

우리가 갖고 있는 자원은 한정되어 있고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자원배분을 하는 것이 경영전략의 기본이다. 본고에서는 재무적 타당성 분석을 위해 순현재가치 (NPV: Net Present Value)를 활용하여 다빈치 장비 투자에 대한 재무적 관점에서의 검토를 진행하고자 한다.

순현재가치법은 투자의사결정 평가기법 중 하나로 미래에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적절한 할인율로 현재의 가치로 환산하여 의사결정하는 기법으로 순현재가치 산출식은 아래와 같다.

순현재가치 산출을 위해서 기대수익률, 투자안 검토기간, 현금 유출입을 정의해야 하며, 다빈치 도입을 위한 순현재가치 평가표는 아래와 같다.

(1) 기대수익률은 미래의 현금흐름을 현재가치로 전환시키는 이자율을 의미하며, 최소 요구수익률을 적용한다. 이 사례에서는 병원의 장기차입금 이자율인 10%를 적용한다.

(2) 투자안 검토기간은 유형자산 감가상각 내용년수 5년을 적용한다.

(3) 현금유입에서의 수익은 환자수와 환자당 수익으로 계산되며, 환자수는 성별, 연령대별 인구수, 내원비율, 다빈치 수술비율 등을 이용하여 환자수를 추정할 수 있다. 환자당 수익은 다빈치 수술의 평균 단가를 적용할 수 있다.

(4) 현금유출은 다빈치 구입비용, 연간 유지보수비, 수술 재료비, 코디네이터 신규 채용에 따른 인건비 추가 등을 포함한다. 연간항목별 발생비용은 연도별 증가율(물가상승률, 임금상승률 등)을 고려하여 현금유출을 정의한다.

현금흐름 추정시 아래의 사항을 주의해야 한다.

① 증분 현금흐름: 투자안에 따른 현금흐름만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매몰원가(Sunk Cost: 투자가 이루어지기 전에 발생한 비용), 감가상각비(투자비에 반영) 등은 투자안의 현금흐름과 무관하기 때문에 현금흐름 추정시 제외한다.

② 감가상각비 감세효과(Tax Shield Effect): 감가상각비는 현금흐름에 영향을 주지 않으나 감가상각비 발생에 대한 법인세 감소효과를 현금 유입에 반영해 주어야 한다. 법인세 영향금액은 '연도별 감가상각비 증가분 x 유효법인세율'로 적용할 수 있다.
③ 이자비용과 배당은 명백하게 현금흐름을 수반하나, 현금흐름을 할인하는 과정에서 할인율로 반영되므로 추가적으로 반영하지 않는다.
④ 잔존가치: 내용연수가 다 된 고정자산의 처분으로 인한 현금유입 또는 유출을 반영해야 한다.

상기 방식으로 추정된 투자타당성 분석결과는 아래와 같다.

순현재가치(NPV)가 양수이므로 재무적 관점에서는 투자가치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으며, 해당 투자로 인하여 발생하는 현재 화폐기준으로의 이득은 7.2억원이다.

내부수익률(IRR : Internal Rate of Return)은 미래현금흐름의 순현재가치를 0으로 만드는 할인율로 사전 정의한 최소 요구수익률(10%)보다 높은 20.01%로 투자가치가 있음을 의미한다.

현금회수기간(PP : Payback Period)은 투자금을 회수하는 기간을 의미하며, 2년 10개월이면 투자한 금액을 모두 회수할 수 있다.

할인회수기간(DPP : Discounted Payback Period)은 현금회수기간에 현재가치의 개념을 포함하여 산출한 값으로, 현재가치 개념을 적용시 3년 5개월이면 투자한 금액을 모두 회수할 수 있다.

회계적이익률(ARR : Accounting Rate of Return)은 현금흐름이 아닌 회계장부상의 연평균 세후 순이익을 연평균 투자액으로 나눈 회계적 이익률을 의미하며, 이익률은 180.21%이다.

수익성지수(PI : Profitability Index)는 현금유입의 현재가치를 총투자액의 현재가치로 나눈 값으로 100%를 초과하는 경우 현금유출보다 유입액이 더 큼을 의미하므로, 재무적으로 투자가치가 있음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다빈치 투자에 대한 결과는 재무적 관점에서 투자가치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1개의 투자안에 대한 평가를 진행했으나, 여러 투자대안에서 하나의 대안을 선택해야 하는 경우 순현재가치가 큰 투자안을 선택할 수 있다. 다만, 투자금액의 규모가 클수록 순현재가치는 크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투자금액에 대한 규모도 필수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