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과 민간 협력해 코로나19 대응한다
상태바
공공과 민간 협력해 코로나19 대응한다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0.09.02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적극적인 손실보상과 충분한 인센티브 통해 적극적인 병상 확충 나서

정부는 코로나19 위중증환자가 9월 2일 기준 124명으로 계속 증가하고 있고, 특히 집중적인 치료가 필요한 위중환자 수가 40명에 달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해 공공과 민간기관에 대한 지원과 협력을 통해 추가병상을 확보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9월 2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우선, 긴급하게 이번 달까지 코로나19 중증환자만을 위한 병상을 110개까지 추가 확보하겠다”며 “기존의 일반환자도 입원 가능한 중증환자병상을 중증환자 전담치료병원 지정을 통해서 코로나19 중증환자만 입원 가능한 병상으로 확보할 것이며, 지정된 전담병원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손실보상과 충분한 인센티브를 통해 적극적으로 병상을 확충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1총괄조정관은 또 중증환자 치료병상 등에 국방부 군 인력을 투입하고 중증환자 전담간호사를 양성하는 한편 이동형 음압기, 인공호흡기, 에크모 등 필요한 장비도 즉시 지원해서 인력과 장비 부족으로 중환자 치료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대규모 전국 확산에 대비해 연말까지 각 권역별로 중환자치료에 문제가 없도록 권역별 감염병 거점전담병원을 지정해 이 거점병원들이 권역 내의 환자분류와 병상배정을 총괄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중증환자 중심으로 병상을 배정하고, 회복된 환자는 일반병실로 전원해 중증환자 병상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체계를 갖춘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중증환자 치료병상 확보를 위해 의료기관에 총 1,054억원을 지원해 9월까지 110개의 병상, 연말까지는 103개 병상을 차례로 늘려 내년 상반기까지는 모두 496개 병상을 확충할 예정이다.

이 경우 현재 511개의 중증환자 치료병상에 500여 개의 중증환자 치료병상을 추가로 확보하게 돼 앞으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생활치료센터 역시 민간과 공공기관의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추가시설을 확보해 입소규모를 늘려가고 있다는 설명이다. 9월 1일 2개소를 추가 개소해 총 13개소, 약 3,200여 명 규모로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1,600여 명이 더 입소할 수 있는 상황이다. 현재 3개소에 약 1,500여 명 규모의 시설 추가개소를 준비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9개소, 약 2,900여 명 규모의 예비시설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브리핑에서 김강립 1총괄조정관은 의료계의 집단휴진이 13일째 계속되는 상황과 관련해 “정부는 어떠한 조건도 걸지 않고 정책추진을 중단하고 이후의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협의를 하자고 수차례 제안했다”며 “범의료계 원로들과도 광범위한 소통을 했고 이분들도 정부의 합의내용 이행을 관리하겠다고 하신 바 있으며 이에 더해 민주당과 통합당 등 국회도 의료계와 함께 여야정 협의체를 구성해 충분히 협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는 만큼 정부와 국회, 의료계 선배들의 약속을 믿고 전공의들의 진료복귀를 다시 한번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9월 1일자로 4명의 전공의에 대한 고발을 취하한 배경과 관련해 손영래 전략기획반장은 “전공의들에 대한 조사를 할 때는 어디까지나 병원 측의 협조를 얻어서 병원이 확인해주고 있는 사실에 근거해서 고발조치를 결정하고 있다”며 “사실을 확인할 때 좀 더 상세한 병원의 세부자료를 확인하는 내용에 대해서는 저희가 그러한 권한까지 갖추고 있지 못합해 이러한 문제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