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메르스는 없다…병원들 ‘우한폐렴’ 선제적 대응
상태바
제2의 메르스는 없다…병원들 ‘우한폐렴’ 선제적 대응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0.01.27 2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병원들 병문안 전면 통제·선별진료소 본격 운영
명지병원, 우한 폐렴 환자 입원 사실 미리 알려 동요 차단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가 전 세계로 확대됨에 따라 국내 병원들 역시 병문안 전면 통제를 비롯해 선별진료소를 본격적으로 가동하는 등 제2의 메르스 사태를 방지하기 위한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단국대학교병원은 1월27일 병원내 감염예방을 위해 병문안을 전면 제한하기로 했다. 설 연휴 첫날인 24일부터 병문안을 부분 통제 했지만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전면적으로 제한하기로 결정한 것.

이에 따라 연휴 동안 응급의료센터와 입원실 출입구를 제외한 모든 건물의 출입구를 봉쇄한 상태다. 또 입원실과 중환자실, 응급의료센터, 로비 입구 등에 열 감지 카메라를 설치했거나 추가 설치를 검토하고 있다.

입원이나 수술을 앞두고 있는 모든 환자에게는 사전에 연락을 취해 중국 방문 여부를 포함해 발열 및 호흡기증상 등을 확인하고 있다. 이와 함께 또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의심환자의 선별진료를 위해 내원환자를 대상으로 선별진료를 시행하는 등 다양한 선제적 예방조치들을 취하고 있다.

김재일 병원장은 “어떤 상황에서도 환자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상시 위기대응체계를 유지하고 감염병 유입 대비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있다”며 “발열을 포함해 기침, 인후통 등 감기증상이 있거나 14일 이내에 중국 방문이 있었던 분 중 우한폐렴 의심자는 직접 의료기관 방문을 피하고 관할보건소 및 질병관리본부 콜센터인 1339에 먼저 전화하고, 병원 내원시에도 1층 ‘응급실 선별진료소’를 방문해달라”고 당부했다.

서울대병원도 1월24일부터 출입증을 보유한 보호자 1인을 제외한 방문객의 면회를 제한했다.

홈페이지에도 해당 내용을 공지해 면회객의 불편을 최소화했다. 또한 향후 외래가 예정된 환자 전체에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의심 시 행동요령에 대한 안내 문자를 발송했다.

내부 출입감시체계도 강화했다. 병원 곳곳에 열 감지센서 카메라를 설치해 전체 출입객을 검사하고 있다.

카메라에서 이상반응이 포착되면 비상대기중인 감염관리센터가 여행이력을 포함한 건강문진을 실시한다. 만약 의심환자로 판단되면 서울시/질병관리본부 역학조사관과 긴밀한 공조를 통해 환자 사례를 확인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하게 된다.

필요한 경우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으로 이동해 확진검사와 치료를 받는다.

최악의 경우 확진환자가 발생하더라도 감염확산을 막고 적절한 진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

서울의료원은 면회객 전원에게 마스크를 지급해 의무 착용토록 하고 열감지 장치 가동 등으로 방문관리를 크게 강화하는 한편, 의심환자 내원을 대비한 선별진료소를 운영하는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 확산을 경계하며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

서울아산병원도 의심환자 차단을 위한 ‘선별 진료 시스템’ 운영에 들어갔으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DUR을 활용해 외래와 입원, 응급 진료 환자의 중국 방문 이력을 전수 조사하고 있다.

여기에 지난 1월23일부터 입원환자 면회를 보호자 1인으로 전면 제한한 상태다.

이외에도 서울성모병원, 신촌세브란병원, 삼성서울병원 등 대다수의 병원들이 입원환자 면회 제한과 선별진료를 가동하고 있다.

격리병실에서 의료진으로부터 치료를 받고 있는 우한 폐렴 확진환자
격리병실에서 의료진으로부터 치료를 받고 있는 우한 폐렴 확진환자

국내 3번째 우한 폐렴 확진환자를 수용·치료 중인 명지병원은 환자와 보호자 그리고 내부 직원들과의 선제적 소통을 가장 최우선에 뒀다.

명지병원은 지난 1월21일 비상대응본부를 구성, 선제적으로 선별진료소 가동을 시작했으며, 병원 출입자 통제, 음압격리병실 가동 등을 시작했다.

특히 명지병원은 26일 확진환자 입원과 관련해 환자와 보호자, 그리고 직원을 대상으로 한 안내문을 작성하고 환자들에게는 병원장 이하 임직원들이 직접 병동을 돌며 배포했다. 연휴 중인 직원들에게는 문자 메시지를 발송했다.

이날 배포된 안내문에는 국가지정 격리음압병상 운영병원으로서 확진환자의 입원, 치료 사실과 일반 병원내 시설과 완벽하게 차단된 격리병상에서의 별도로 지정된 전담 의료진에 의한 최선의 진료 사실을 공표했다.

이 때문인지 우한 폐렴 환지 입원 사실을 이유로 퇴원을 하겠다고 나선 환자가 단 한명도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왕준 명지병원 이사장은 “메르스 사태를 겪으면서 경험하고 깨달은 것은 ‘내부와 외부의 소통이 성공적 대응의 출발점’”이라며 “우리는 메르스 사태 이후에 더욱 철저한 준비와 훈련을 해왔기 때문에 이번에도 잘 대응 할 수 있으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건강보험심사평가원도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예방을 위해 요양기관에 협조사항을 안내했다.

전국 요양기관이 심평원의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를 통해 실시간 제공되고 있는 감염병 관련 국가 해외여행력정보제공 전용 프로그램(ITS)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해 감염병 확산방지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줄 것을 요청한 것이다.

심평원은 질병관리본부에서 제공하는 입국자 명단을 활용해 감염증 발생지역 입국자 및 확진자의 접촉자일 경우에 한해 14일 동안 DUR 팝업창을 통해 정보를 전체 요양기관에 제공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도 지난 23일 서울 여의도에서 관련 대책회의를 개최했고 ‘감염 정보제공 등 정부정책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