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암치료제 홀뮴166 우수성 국제적 입증
상태바
간암치료제 홀뮴166 우수성 국제적 입증
  • 김명원
  • 승인 2006.02.15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암연구학회지에 임상결과 소개
국내 독자기술로 개발한 간암치료제 "홀뮴­166" 에 대한 임상결과가 국제적 암학회지인 미국암연구학회(AACR) "Clinical Cancer Research"지 최신호에 소개돼 이 치료제의 우수성이 국제적으로 입증 됐다.

지난 98년 세브란스병원과 원자력의학원 및 동화약품 산학연구진에 의해 세계 최초의 간암치료제로 개발된 홀뮴-166은 방사선 동위원소인 홀뮴과 키토산의 복합체로, 초음파로 환자의 간 부위를 살피면서 의료진이 직접 종양에 주사하는 약제이다.

세브란스병원 간암클리닉은 지난 1999년부터 2000년까지 종양이 한 곳에만 생기고 그 크기가 3㎝이하인 환자 40명(남 27명, 여 13명)에 대한 홀뮴­166 주사제 1회 주사 후 경과를 살핀 결과, 31명의 환자에게서 종양이 완전 괴사한 것을 확인했다.

특히 종양 크기가 2㎝이하인 12명중 11명의 종양이 완전 괴사하여 종양 크기가 작은 초기 간암단계에서 뛰어난 효과를 보였다.

치료에 따른 부작용으로 소수 환자에서 골수세포 감소와 오심 등이 확인되어 연구진은 이에 대한 예방과 완화법 등을 추가로 연구중이다.

세브란스병원 간암클리닉 팀장인 한광협 교수는 "지난 95년만 해도 세브란스병원을 찾은 간암 환자 중 1기 환자가 거의 없었으나 간암검진의 활성화로 지난해 경우 그 비율이 15%에 이르렀고 증가추세"라며 "시술 효과 및 환자 편의성 측면에서 홀뮴-166이 초기 간암에서 최선의 치료법이 될 수 있다"고 기대했다.

한 교수는 또한 국내 간암 치료법의 국제적 인정을 계기로 초기 간암은 물론 간기능에 따른 수술적 치료가 어려운 간암환자의 새로운 치료법으로 국내외적으로 널리 확산될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연구진은 세브란스병원을 비롯한 7개 대학병원에서 진행 중인 3상 임상시험이 금년 중 마무리되면 기존의 치료법과 효과를 비교하여 치료대상을 보다 넓힐 수 있을 것으로 밝혔다.

현재 상품명 "밀리칸주"로 생산중인 "홀뮴-166"은 시술시 1회 주사를 원칙으로 하며, 보험급여에 따른 현재 환자 부담금은 50여만원 선으로 다른 간암 치료술에 비해 저렴한 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