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itical Pathway 발표회 개최
상태바
Critical Pathway 발표회 개최
  • 박현
  • 승인 2005.12.14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병원, 9개팀 사례 및 성과 발표해
서울대병원(원장 成相哲)은 최근 임상의학연구소 대강당에서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Critical Pathway"(이하 CP) 발표회를 가졌다.

이번 발표회는 성상철 원장을 비롯한 100여명의 교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신경외과와 산부인과를 비롯한 9개 진료팀이 그동안 각 과에서 개발 적용해 온 사례와 성과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진 시상식에서 대상은 "외래 기관지 내시경환자를 위한 CP 개발"을 주제로 발표한 호흡기내과팀이, 최우수상은 "각막문신술에서의 CP 적용"의 안과팀과‘단기입원 항암화학요법 환자의 CP 개발"의 혈액종양내과팀이 수상했다.

호흡기내과 발표를 맡은 임재준 교수는 기존의 입원해서 이루어지던 기관지 내시경검사 및 수술적 치료방법에서 당일 외래에서 환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검사와 치료에 관한 표준진료지침을 개발 적용한 사례를 보여주어 호응을 얻었다.

이러한 표준진료지침은 외래에 적용해 환자중심의 의료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을 뿐 아니라 특히 8월부터는 의료환경을 표준화하고 최적화해가는 과정의 일환으로 국내 최초로 EMR에서도 CP를 적용해 가동하고 있다.

박기호 비전21팀 담당교수는 총평을 통해 “CP는 질병별 최적의 치료법 개발활동이라는 점에서 의료의 질을 향상시키고 환자 중심의 진료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이라며 “앞으로도 우리 병원은 의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시스템을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는 환경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