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油에 혈액순환 개선 물질
상태바
올리브油에 혈액순환 개선 물질
  • 윤종원
  • 승인 2005.11.2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리브 기름에 들어있는 미량영양소인 페놀이라는 성분이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스페인 코르도바에 있는 레이나 소피아 대학병원의 프란시스코 히메네스 박사는 미국심장병학회저널 최신호에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올리브 기름 중에서 페놀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것을 섭취하면 혈관벽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차단하는 혈관기능이 향상된다고 밝혔다.

히메네스 박사는 혈중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21명을 대상으로 일부는 페놀 함유량이 많은 올리브 기름, 나머지는 페놀이 적은 올리브 기름과 함께 고지방식사를 하게 한 뒤 혈류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는 혈관의 능력을 측정했다.

고지방식사를 하고 난 뒤에는 혈관기능이 저하된다.

결과는 페놀이 많이 함유된 올리브 기름을 섭취한 그룹은 식사 후 첫 4시간동안 혈관의 대응기능이 식사 전에 비해 호전된 반면 대조군은 식사 전이나 후나 혈관기능에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히메네스 박사는 페놀을 많이 섭취한 후에는 혈관을 확장시키는 산화질소가 증가하고 산화스트레스는 낮아지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결국 페놀 섭취 후 혈관기능이 개선되는 것은 혈관이 산화질소를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데 페놀이 도움을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히메네스 박사는 설명했다.

따라서 소비자가 올리브 기름을 사용할 때는 페놀성분이 많이 함유된 "버진(virgin)"이나 "익스트라 버진(extra virgin)" 라벨이 붙은 것을 선택하도록 히메네스 박사는 권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