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정부 ‘결핵 예방관리 강화대책’ 추진
상태바
범정부 ‘결핵 예방관리 강화대책’ 추진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9.05.28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노숙인 등 취약계층 및 생애주기별 결핵검진·예방과 치료 지원 확대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는 2030년까지 결핵퇴치(결핵발생률 인구 10만 당 10명 미만)를 목표로 하는 ‘결핵예방관리 강화대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5월23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주재하는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개최하고 관계부처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대책을 확정했다.

우리나라는 매일 전국에서 약 72명의 결핵환자가 새로 발생하고 매일 약 5명이 사망하는 등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결핵발생률과 사망률이 가장 높아 질병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한 대책이 시급한 상황이다.

결핵예방관리 강화대책은 ①발병과 유행전파 위험이 높은 노인, 노숙인, 쪽방 거주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결핵검진과 환자관리 지원을 강화해 사각영역을 해소하고 ②건강보험 보장성 확대를 통해 결핵 사전예방·조기검진·치료성공을 위한 의료지원체계를 강화하며 ③생애주기별로 결핵발생률을 낮추기 위한 범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대응체계 구축에 방점을 찍었다.

이를 추진하기 위해 ①결핵 예방 및 조기 발견 ②환자 치료 및 접촉자 관리 ③결핵 연구·개발 확대 및 필수재 관리 ④결핵퇴치 대응체계 강화 등 4개 분야별로 15개 중점추진과제를 담았다.

정부는 “확정된 강화대책이 현장에서 생애주기별로 철저히 이행될 수 있도록 교육부, 법무부,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 등 범정부 협력을 지속하고 전문학계 등이 참여하는 민관 정례회의를 통해 점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능후 장관은 “이번 결핵예방관리 강화대책을 통해 우리나라에서 결핵을 조기에 퇴치함으로써 OECD 결핵발생 1위라는 오명을 조속히 벗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며 “결핵은 인구 집단별, 취약 대상별 집중관리를 통해 발생과 전파를 전방위적으로 동시에 차단해야 조기퇴치가 가능한데, 이를 위해서는 결핵퇴치를 위한 예방관리사업에 국민 모두의 자발적인 참여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이어 “관계부처, 의료계, 학계, 지자체와 일선 보건소와 함께 결핵환자와 의심환자, 환자와 접촉한 가족, 직장 동료 등 국민 모두가 검진에 참여하고, 감염된 사람은 즉시 치료시작 및 치료완료, 자가격리 등에 참여하고 협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