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희 의원, 복지부 저조한 예산 집행률 지적
상태바
김승희 의원, 복지부 저조한 예산 집행률 지적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8.08.16 0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리한 공약 이행 몰두하다 억지 추경 감행해
정규직화 외치더니 비정규직만 양산한 식약처도 문제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국회 보건복지위원회·사진)이 무리한 공약 이행에 몰두하다 저조한 집행률을 자초한 보건복지부를 비난했다.

김 의원은 8월16일 ‘2017 회계연도 결산 100대 문제사업’ 중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 안전처의 문제 사업을 공개했다.

먼저 복지부는 공약 이행을 위해 강제 추경을 편성했지만 추경후 예산 실집행률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재인 정부의 공약 중 하나인 ‘국가 치매책임제’ 추진을 위해 복지부가 치매안심센터 설치와 치매안신병원 확충을 위해 총 2천32억원을 증액했지만 실제 치매안심센터 설치를 위한 예산 집행률은 2.9%에 불과했고 관련 운영비 집행도 37.5%에 그친 것으로 드러난 것.

김 의원은 “센터 설치와 병원 확충에 장기간 예산이 소요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복지부는 무리한 공약 설정으로 억지 추경을 감행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공공일자리 확충이라는 구실로 추경이 반영된 ‘어린이집 확충비’ 역시 결산 결과, 예산 중 48%만 집행됐다.

김 의원은 “치매안심센터 설치와 마찬가지로 장기간 소요되는 사업임에도 기간 고려 없이 추경을 편성해, 일자리 창출도, 예산 집행에도 실패한 채 과다이월액만 남겼다”고 강조했다.

수요 고려도 없이 사업을 위해 추경 편성을 한 것도 문제점으로 꼽았다.

생계급여 사업의 경우, 2017년 상반기 기준 실집행률이 49.3%로 미집행 금액이 남아있었지만, 불필요한 추경을 135억 원 편성했다는 것.

긴급복지지원 사업도 경기침체로 인한 수요자 증가를 사유로 100억 원을 추경 편성했지만, 이 가운데 53억6천4백만원의 불용액을 남긴 것으로 확인됐다. 동 사업은 추경 편성 예측에 실패해 매년 실집행률이 저조했지만, 이에 대한 고려도 없이 전 정부의 추경 예산을 그대로 답습한 셈이라고 김 의원 꼬집었다.

비정규직 사무실무원만 양산하고 있는 식약처에 대해서도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김 의원에 따르면 식약처의 전체 사업 75개 중 상용임금 예산이 편성돼 있는 사업은 무려 51개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가운데 연구용역 사업, 인·허가 업무 등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관 특성상 계약직 근로자가 필요하지만 너무 많다는 게 문제다. 현재 식약처의 계약직 사무실무원은 전체의 35.6%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김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공약 이행을 위해 보건복지부가 억지 추경까지 하고 있지만 실제 집행률은 너무 저조해 최악의 실적만 남겼다”며 “2017년도 결산을 통해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문제사업에 대해 분명히 짚고 넘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