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중심의 포괄적 응급의료 제공
상태바
국민 중심의 포괄적 응급의료 제공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8.02.12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서울의대 의료관리학교실, 응급의료 중장기 발전방안 공청회
김윤 교수, 응급환자 세분화 및 지자체 역할 강조한 개선방안 발표
“국민 중심의 포괄적 응급의료를 제공한다.”

응급의료 중장기 발전방안 공청회가 2월9일 서울대 치과병원 8층 강당에서 열렸다.

이번 공청회는 보건복지부가 서울의대 의료관리학교실 김윤 교수에게 의뢰해 진행한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관련 전문가의 목소리를 듣는 자리였다.

김윤 교수는 현 응급의료체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소아 정신질환 심뇌혈관질환자 등으로 응급환자를 세분화해 지자체의 역할을 강조한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김 교수는 응급의료기본 계획의 핵심 추진과제로 △응급상황시 현장 대처역량 강화 △전문적이고 안전한 응급환자 이송 △언제, 어디서나 제때에 최종치료 제공 △응급의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반 구축 등을 꼽았다.

응급의료 중장기발전방안은 2022년까지 △심근경색증 사망률 17명 이하 △뇌졸중 사망률 16.6% 이하 △예방가능한 외상사망률 15% 이하 △응급의료에 대한 만족도 증가 70% 이상이 되도록 목표를 삼았다.

김 교수는 “골든타임 내에 증증응급환자가 최종 치료를 받아야 생존율을 높이고 합병증 발생률을 감소시킨다”며 “119 구급대원이 현장에서 중증환자 선별도구를 활용해 중증응급환자를 선별하는 능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한 응급환자 유형별 중증환자 선별 도구를 도입·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외상환자를 지역 내에서 적절하게 치료할 수 있도록 지역 내의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외상센터의 진료역량을 강화하는 동시에 광역 이송이 가능한 이송체계 구축을 추진할 예정이다.

시도 권역응급의료위원회 산하에 권역외상위원회를 설립해 지역 사정에 맞게 권역외상치료체계를 구축 운영한다는 것이다.

중증외상환자의 헬기 이송을 활성화하기 위해 닥터헬기, 소방헬기 등 정부기관이 보유한 헬기를 통합적으로 운영·관리하며, 권역외상센터 진료역량 강화를 위해 의료진의 전문외상소생술 교육 수료를 의무화할 계획이다.

뇌졸중, 급성심근경색, 중증소아환자를 적절하게 치료할 수 있는 질환별 권역·지역센터도 지정한다. 중증응급환자의 지리적 접근성을 보장할 수 있도록 환자군이 분포하는 위치와 접근 가능성을 고려해 적정 수의 센터를 마련하게 된다. 119 구급대원과 환자를 대상으로 한 24시간 상담센터도 운영한다.

취약 인구집단 중증응급환자 치료 인프라 구축을 위해 소아응급환자와 정신질환 응급환자에게 적절한 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적절한 수의 센터도 지정할 예정이다.

응급실과 지역사회 복지프로그램을 연계, 응급실의 스크리닝 기능 등 사회안전망을 강화하고 환자 중심 응급의료체계 재편으로 응급의료 종사자의 자긍심을 고취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한다.

응급환자와 응급의료진이 안전하게 응급환자 진료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것이다.

김 교수는 “시도 지자체의 응급의료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강화함으로써 현장에서의 치치 능력을 강화하고 적절한 이송이 이뤄질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