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지대병원 의료진 외국인 소녀 건강 지켜내
상태바
을지대병원 의료진 외국인 소녀 건강 지켜내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7.05.29 2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흉부외과 최민석 교수, 절개 없이 기관지 이물질 제거

을지대학교병원 의료진이 목에 스프링을 넣은 채 3개월간 고통에 시달려야했던 한 외국인 소녀의 건강을 지켜냈다.

을지대병원(병원장 홍인표) 흉부외과 최민석 교수는 최근 우즈베키스탄 국적의 4살 소녀 굴스호라의 기관지에 있던 이물질을 절개 없이 제거하는데 성공했다.

오랫동안 기침과 가래에 시달린 굴스호라는 검사결과 기관지에는 볼펜 스프링보다 큰 크기의 스프링이 발견됐다는 것을 알았지만 외국인 신분 때문에 건강 보험을 적용 받을 수 없어 서둘러 처치를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외국인 근로자가 국내에서 보험 적용을 위해 기다려야 하는 기간은 3개월이 필요해 치료비라는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굴스호라의 아빠 파이줄로는 보험 적용이 되는 시점까지 그저 아이의 상태가 더 나빠지지 않기만을 바랄 수밖에 없었다.

굴스호라의 초기 진단이 이루어졌던 병원에서는 그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병원을 찾기 시작했다. 하지만 자칫 가슴을 열어야하는 큰 수술을 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섣불리 치료를 맡으려는 곳을 찾기는 쉽지 않았다.

그렇게 돌고 돌다 굴스호라의 소식이 을지대병원 의료진에게 닿았고, 흉부외과 최민석 교수가 그들을 만났다.

최 교수는 “지금 당장이야 증상이 기침 가래 정도로 나타나고 숨 쉬는 데 지장이 없지만, 처치가 지연될 경우 염증반응은 물론이고 폐 기능의 손상, 심각하게는 폐 절제술이 필요할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고 진단했다.

고민 끝에 최 교수는 현실적으로 도움을 줄 방법을 찾아 보호자를 설득했다. 병원비를 줄이기 위해 절개 없이 이물질을 기도로 직접 끄집어낸다는 것이었다.

절개를 하지 않으면 당연히 입원기간도 2주에서 3~4일로 줄게 돼 비용 역시 크게 절감될 수 있는 방안이었다.

최 교수는 가슴을 열지 않고 기관지 내시경으로 이물질의 위치를 정확하게 확인한 뒤 X선 투시 하에 생검용 집게로 이물질을 조심스럽게 건져 올렸다.

아이의 좁은 기도에 집게를 직접 넣고 빼는 과정이었기 때문에 쉽지 않았지만 결국 굴스호라의 몸에서 이물질을 빼내는데 성공했다.

시술에 걸린 시간은 약 15분에 불과했다. 시술 후 최 교수를 만난 보호자는 생각보다 빨리 그리고 안전하게 마무리된 시술에 안도했고, 최 교수에게 연신 감사의 인사를 건넸다.

파이줄로는 “딸에게 해줄 수 있는 것이 없어 답답하고 속상했는데 정말 다행스럽다”며 “을지대병원과 최민석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전했다.

최 교수는 “아이의 건강도 지키고 가족들에게도 현실적으로 도움을 준 것 같아 뿌듯하다”며 “아직은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지만, 굴스호라가 말끔하게 건강을 찾을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