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인순 의원 "초선 각오로 일하겠다"
상태바
남인순 의원 "초선 각오로 일하겠다"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6.07.04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격의료 대상과 지역 제한한다면 수용 가능성 검토
국립의대 신설은 현 인프라 활용 및 제도 보완 선행
▲ 남인순 여가위원장
“19대 국회에서는 비례대표로, 20대 국회에서는 서울 송파병에서 지역구를 통해 국회에 들어왔습니다. 재선의원이지만 지역구는 초선인 만큼 초선 못지않은 각오로 사회약자층을 대변하고 국가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남인순 국회 여성가족위원장 겸 보건복지위원(더불어민주당, 송파병)은 최근 의원실에서 전문기자협의회와 가진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남 의원은 지난 19대 국회에서 127건을 대표발의해 이 가운데 66건을 통과시킨 대표적인 국회 일꾼이었다. 그는 “19대 국회에서의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산적한 보건의료 현안을 해결하고 더불어 함께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보건의료분야 현안 가운데 가장 큰 관심사라 할 수 있는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과 관련해 남인순 의원은 “소득중심으로 패러다임을 바꾸면서 다른 변수들을 감안해 김종대 정책위원회 부의장과 함께 당 차원에서 충분한 논의를 거쳐 대안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원격의료의 경우 시범사업 결과 데이터를 받아본 후에 판단해야 되겠지만 노인이나 장애인 등 취약계층과 낙도, 격오지, 군, 교정시설 등 취약지만 대상으로 한다면 수용 가능성을 검토해볼 수 있다는 입장을 제시했다.

남 의원은 또 국립의과대학 신설과 관련해서는 기존의 공공의료 인프라를 충분히 활용하고, 공중보건장학제도 개선 등의 노력이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 제도를 보완하는 선에서 공공의료인력 부족을 도저히 해결할 수 없다면 그 땐 의대 신설도 검토해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과 관련해서는 국민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 선에서 최소한으로 허용하는 것이 옳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남인순 의원은 20대 국회에서 국민의료비 심사평가체계 일원화와 관련해 산재 등 아직 포함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 충분한 부처 간 협의를 거쳐 일원화하는 방향으로 법안을 준비 중이라고 전했다. 다만 실손보험 등 민간영역이 심사평가체계에 들어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또 수술 시 의료인 설명 의무화 내용을 담은 의료법 개정안을 환자의 알권리와 자기의사결정권 차원에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남인순 의원은 “보건의료계 관계자들이 그 동안 국민의 건강증진과 보건의료발전에 기여한 부분에 대해 감사드린다”며 “인구고령화 속도가 빨라지면서 의료비 급상승이 예상되는 가운데 치료보다는 예방 중심으로 의료전달체계가 바뀌어야 하며 이에 대해 보건의료인들의 협력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와 함께 20대 국회에서 해외유입 감염병 차단을 위한 감염병예방법 입법과 후속작업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여가위원장으로서 남인순 의원은 “여가위 업무는 개개인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핵심요소인 여성과 아동청소년, 가족분야를 맡고 있다”고 소개하면서 “국민과 소통하고 현장에서 직접 발로 뛰면서 책임감을 갖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