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기반 병원회계관리
상태바
NCS 기반 병원회계관리
  • 박현 기자
  • 승인 2016.05.07 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진·문승권 공저
최근 우리나라 대학의 교육환경은 급속한 변화하고 있으며 정부는 대학의 교육제도를 이론중심 교육에서 산업현장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현장 직무중심 교육인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교육시스템으로 전환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시스템에 부응하기 위해 병원회계 교과목에서도 실무적 능력위주의 교육이 중시하게 됐다.

특히 병원경영에서도 병원회계와 정보화를 융합한 병원회계정보시스템(AIS)이 중요해지고 있다.

그 이유는 병원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파악하고 이해관계자들의 판단자료로서 회계정보를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작성, 공개함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운데 권진·문승권 박사가 공동으로 NCS 기반 병원회계라는 책을 발간해 관심을 끌고 있다.

이 책은 첫째, NCS 기반의 병원회계 분야의 현장 실무형 전문가가 되기 위해 핵심 포인트 위주로 회계원리를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출납관리, 회계처리, 세금계산, 결산, 원가회계, 자금관리, ERP 회계처리 등으로 각 학습 묘듈을 구성했다.

둘째, 각 학습 모듈별 학습목표에 따라 기본 회계원리의 이해, 업무 프로세스 제시, 회계처리 예제 등을 제시하여 단계적으로 학습능력이 향상되도록 집필했다.

셋째, 회계업무와 관련되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회계원리와 연계된 회계 관련 보고서 서식을 제시해 실무적 이해를 도모하도록 했다.

넷째, 공저자들은 약 30년 정도 병원재직과 대학강의 시에 축적된 전문지식, 병원경영 컨설팅 경험을 활용해 특히 실무를 통해 평소 중요하다고 인식한 회계관리의 학습 요소와 ERP 회계 등 최신 정보화 추세에 맞춘 업무수행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누구나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다.

따라서 학생의 회계실무지식을 교육하는 대학교의 강의용 주 교재와 병원현장 근무자로서 회계업무 수행을 위한 유익한 교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특성에 따라 교육부에서 개발한 병원회계의 능력단위요소는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할 때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소양의 내용을 고려해 목차는 9개 학습모듈로 구성했다.

1.회계의 개념과 기본원리 이해하기
2.계정과목과 제무제표 이해하기
3.출납관리하기
4.회계처리하기
5.세금계산하기
6.결산하기
7.병원원가회계 처리하기
8.자금관리하기
9.ERP 회계처리하기 총 9개 능력단위로 구성했다.<408쪽·3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