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컨디션 관리를 위한 건강관리 팁
상태바
수능 컨디션 관리를 위한 건강관리 팁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5.11.02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움말- 인제대 일산백병원 가정의학과 이언숙 교수
수면시간 조절하고 고른 영양소로 식사하기
2016년 수능 일이 얼마 남지 않았다. 이제부터는 얼마나 더 공부를 많이 하냐 보다는 최선의 컨디션을 유지하냐가 더 중요한 문제이다. 수능 당일의 컨디션 조절을 위한 몇 가지 TIP을 알아보았다.

1. 규칙적인 생활 유지한다. 갑자기 생활습관 특히 새벽까지 공부하고 늦게 일어나는 습관을 가지고 있던 사람이 갑자기 아침에 일어나려 하면 생활 리듬이 깨져 회복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현재 습관을 갑자기 바꾸지 않으면서 서서히 수능 당일과 유사한 패턴이 되도록 당일 날과 유사한 시간에 일어날 수 있도록 수면 시간을 조절한다. 최상의 컨디션을 만들기 위해 수면의 질을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아침 식사 및 고른 영양소로 식사 하기. 수능 당일은 시험을 치르기 전에 뇌에 충분한 열량을 공급하기 위해 가벼운 아침 식사를 하기를 권고한다. 평소 아침 식사를 하지 않던 사람이라도 수능 12일 전부터는 가벼운 아침 식사를 해서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갑자기 아침 식사를 하면 소화장애가 생길 가능성이 높고 집중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또한 수능 스트레스가 심한 시기이므로 평소보다 위운동이 감소되어 있기 때문에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소화되기 쉬운 음식으로만 식사하기를 권한다. 특히 고열량, 기름기가 많은 패스트푸드나 갑자기 섭취하는 보양식은 각별히 조심하여야 한다.

3. 카페인이나 각종 집중력 향상 약물을 조심한다. 카페인이나 각성제는 약 5분정도 집중력을 향상 시키는 효과가 있을 뿐이다. 이런 집중력을 향상 시키기 위해 점점 많은 약물이 필요하고 뇌 및 신체의 순환에 악영향을 미치고 오히려 수면 장애를 유발하여 장기적으로 공부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학습능률과 생활리듬을 잘 유지하기 위해서는 미리 카페인을 줄일 필요가 있다. 수능당일 영향을 주지 않도록 카페인과 각성제는 서서히 줄이도록 해야 한다.

4. 스트레스 관리. 수능을 준비하면서 지나치게 높은 목표로 인해 불안감, 우울감이 있다면 오히려 제 실력을 발휘할 수 없다. 적절한 목표를 잡을 수 있도록 스스로를 돌아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명상이나 스트레칭 등을 이용해서 긴장된 마음과 몸을 이완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특히 앉은 자리에서 어깨와 목 스트레칭을 하면 스트레스 관리뿐 아니라 피로감을 줄여주고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부모는 미리 수능 성적을 계산한다거나 목표 대학을 반복해 언급하며 부담을 주는 것보다 분명히 잘해냈을 거라는 따뜻한 응원과 격려의 말이 아이에게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5. 감기 예방.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기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져 쉽게 감기에 걸릴 수 있다. 수능 당일 감기에 걸리면 감기 증상이나 약물 때문에 집중력이 떨어진다. 특히 2주 전부터 손을 자주 씻고, 물을 자주 마시는 등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6. 체온 관리. 수능 일은 대부분 쌀쌀한 겨울날씨이다. 시험을 치르면서 너무 춥거나 더우면 집중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 따라서 급격한 온도 변화가 예상되므로 두꺼운 옷을 챙겨 입는 것보다 가벼운 옷을 여러 겹 껴입어 온도 변화에 따라 조절하는 것이 더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