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약, '2015 전문역량 강화교육' 개최
상태바
병약, '2015 전문역량 강화교육' 개최
  • 박현 기자
  • 승인 2015.09.03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사면허 국가시험에 대한 이해'와 '문제해결형 문항개발 능력향상'을 중심으로

한국병원약사회(회장 이광섭)는 6년제 약학대학생들의 병원약국 실무실습교육을 담당하는 실무교육강사(프리셉터)의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역량 강화교육'을 기본과정과 심화과정으로 구분해 8월29일과 9월5일에 각각 실시한다.

한국병원약사회에서는 약학대학이 6년제로 학제를 개편한 후 약대학생들의 병원약국 실무실습교육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한 프리셉터 양성을 목적으로 8시간 과정의 교육컨텐츠를 마련해 2013년도부터 총 7차례에 걸쳐 '실무교육강사 양성 교육'을 시행한 바 있다.

그리고 '실무교육강사 양성교육' 통해 배출된 프리셉터들을 대상으로 선진형 약사면허 국가시험에 대한 이해와 약학이론 및 실무실습교육 이후 실무현장에서 총체적인 약학지식에 대한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문제해결형 문항개발 능력향상을 주제로 지난해 5월 '문역량 강화교육' 처음 시행했다.

그 결과 수강생들의 큰 호응을 받은 바 있어 올해는 이론중심의 '전문역량 강화교육(I) 기본과정' 토론 및 실습 위주의 '전문역량 강화교육(II) 심화과정' 계획하고 지난 8월29일 기본과정을 먼저 진행했고, 이번 주 9월5일에 심화과정을 진행할 계획이다.

전문역량 강화교육(I) 기본과정에서는 현재 한국약학교육협의회 약사국시위원장이자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하 국시원) 약사시험위원장인 손동환 교수(원광대약대)의 '학제 개편에 따른 약사면허 국가시험에 대한 이해' 주제로 첫 번째 강의를 진행했다.

본 강의에서는 약사 국가시험과목 개정의 연혁을 돌아보고 각 나라별 약사직무 분석, 현 약사국시 과목별 출제기준 및 범위까지 약사국시와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뒀다.

이어 국시원 기획위원 및 의사시험위원을 다년간 역임한 바 있으며 현재 대한병원협회 고시위원장을 맡고 있는 황인홍 교수(강동성심병원)의 '문제해결형 문항개발' 주제로 한 강의가 진행됐다.

이번 강의는 국가시험에 필요한 문항에서부터 응용형 문항, 선택형, 진위형, 문제해결형 문항까지 다양한 예시들과 문제해결형 문항개발 과정을 짚어보는 등 유익한 순서로 진행됐다.

이날 강의에는 약 80여 명의 프리셉터들이 참석했으며 이광섭 회장도 수강자 자격으로 직접 교육에 참석하는 열의를 보였다.

전문역량 강화교육(I) 기본과정 이수자를 대상으로 토론 및 실습 위주로 진행될 전문역량 강화교육(II)은 황인홍 교수의 강의 및 진행으로 9월5일(토)에 바비엥 교육센터 그랜드볼룸에서 열릴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