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암센터, 정신종양학 전문과정 개설
상태바
국립암센터, 정신종양학 전문과정 개설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5.08.07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11일까지 원서접수, 9월2일부터 총 12주 과정
국립암센터(원장 이강현)는 정신종양학 전문과정을 개설하고 제1기 수강생을 모집한다.

미국에서는 암 환자의 디스트레스 선별과 관리가 암병원 인증의 필수조건이 됐고, 일본에서는 암거점병원의 완화의료팀에 정신종양의사가 필수인력이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정신의학적·심리적·사회적·행동적·영적 차원에서 암 환자와 가족을 돌봐 줄 수 있는 인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2009년 국립암센터에서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암환자의 42.1%에서 임상적으로 유의한 수준의 디스트레스(정신적 고통)를 경험하며 18.7%의 환자가 주요우울장애, 20.6%가 자살성을 보이는 등 일반인에 비해 높은 수준의 정신장애 유병률을 보였다.

진행성 암 환자의 디스트레스는 이보다 더 심각하여 진행성 암환자의 51.2%가 우울증을 경험하고 있으며 31.7%의 환자가 임상적으로 유의한 수준의 불안감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립암센터는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암과 마음의 문제를 다루는 정신종양학을 도입하여 진료와 연구를 선도해왔다.

이번 ‘제1기 정신종양학 전문과정’은 정신종양학 임상 및 연구, 환자중심의 다학제적 통합지지의료, 암 환자 및 가족에 대한 심리상담 및 교육 분야의 전문가 또는 실무자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고자 개설하였다. 과정은 각 분야별 최고 수준의 강사로 초빙하여, 참여형 강의와 체험적 학습과 심리상담, 예술치료, 명상 및 의료커뮤니케이션의 실습 등으로 진행된다.

이강현 국립암센터 원장은 “국립암센터의 암 전문가 양성 계획의 일환으로 개설된 본 과정을 통해, 정신종양학의 지식과 술기를 체계적으로 익히고, 다양한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크를 활성화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모집기간은 8월11일(화)까지이며 원서접수는 국립암센터 교육훈련 홈페이지(http://edu.ncc.re.kr)를 통해 받는다.

수업기간은 9월 2일(수)부터 11월 18일(수)까지 총12주 과정이며 강의시간은 매주 수요일 석식시간을 포함하여 오후 6시 30분부터 9시까지다. 담당교수로는 국립암센터 김종흔 지원진료센터장, 정신건강클리닉 유은승, 간호본부 박미애가 맡고 있다.

이 과정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교육훈련팀(031-920-1952~6)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