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증자 정신 살리고 공적관리 체계 구축을
상태바
기증자 정신 살리고 공적관리 체계 구축을
  • 박현 기자
  • 승인 2015.04.28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체조직기증원, 인체조직기증지원기관 선정기념 간담회
효율적인 인체조직 수급확대 통해 국민건강 향상에 기여할 터
“기증하는 사람의 숭고한 정신을 잘 이해하고 생명존중과 가치에 대한 재인식이 필요하다. 아울러 기증한 이식재는 채취 및 가공 등의 절차가 필요하다고 해도 공적으로 관리돼야지 사고 팔 물건은 아니다.”

한국인체조직기증원 유명철 이사장은 보건복지부 지정 인체조직기증지원기관 선정기념 간담회에서 이 같이 밝혔다.

한국인체조직기증원은 4월27일 마포 소재 경찰공제회빌딩에서 복지부 지정 인체조직기증지원기관 선정기념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유명철 이사장을 비롯해 전태준 상임이사, 정양국 기증원장, 이동익 한국천주교회 생명윤리위원회 총무(전 가톨릭중앙의료원장 신부), 김현철 이화여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이 함께했다.

이동익 신부의 축사와 유명철 이사장의 인사말로 시작된 간담회는 기증지원기관의 의미와 역할, 향후 인체조직 관련 법과 제도의 개선방향 등에 대한 설명과 질의응답의 순서로 진행됐다.

인체조직기증이란 사후에 뼈, 연골, 인대, 건, 건막, 피부, 양막, 심장판막, 심낭, 혈관 등의 조직을 기증하는 숭고한 생명나눔이다.

한 사람의 기증을 통해 생명을 연장시키거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숫자는 무려 100여 명에 달한다.

그런데 국내 인체조직 수급현실은 고령화 및 의료기술 발달과 함께 대형사고와 난치병 발생빈도가 증가되면서 조직이식을 필요로 하는 수술은 계속 증가되고 있으나 약 70%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보건복지부가 이에 따른 국내 조직 수급확대 및 공적관리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난 2013년 '인체조직안전 및 관리 등에 대한 법률'을 개정했으며 지난 4월6일 조직기증지원기관 공모를 통해 국가 차원의 공적 인체조직기증지원기관으로 한국인체조직기증원을 선정했다.

한국인체조직기증원은 지난 2010년 복지부의 인체조직전문구득 시범기관으로 선정돼 △인체조직 기증 활성화 △국내 이식재 자급률 확대 △이식재 다양화 및 품질개선 △조직은행 전문인력 양성 및 조직기증자에 대한 예우 개선사업 등 조직이식 분야 발전에 앞장서 왔다.

유명철 이사장은 “한국인체조직기증원이 인체조직기증지원기관으로 선정되면서 인체조직 기증에 대한 정부의 공저관리가 본격 추진됐다”며 “국내 인체조직 기증 활성화 및 인체조직 수급확대를 통해 국민건강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인체조직기증원은 향후 지원기관으로서 △조직기증자 발굴을 위한 조직은행 및 의료기관 등 관련 기관과의 협력과 지원 △조직기증자 및 그 유족에 대한 지원 △조직기증에 대한 조사·연구 및 교육 △조직기증자 발국을 위한 의료기관 종사자에 대한 정보제공 및 교육 △조직기증지원기관이 보유한 조직기증 관련 정보·통계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화여대 법학전문대학원 김현철 교수는 “이번 공적 인체조직기증지원기관의 탄생을 계기로 향후 국가차원에서 채취, 가공, 분배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감독할 수 있는 공적시스템도 조속히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유명철 이사장은 “인체조직 기증이 황무지였던 초창기에 필요한 곳이 의료기관이다 보니 조직을 조금씩 쓰고 있던 것이 있다. 이를 인정하지만 인체조직 기증 사업은 개인이나 병원이 할 사업을 아니다. 선진국 수준으로 가기 위해서는 법개정과 공적관리체계의 확고한 정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유 이사장은 “현재 23%까지 끌어올린 인체조직 국내 수급률을 80%까지 올리도록 하겠다. 의료인들의 인식개선과 교육이 필요하다. 관심을 갖고 동참해주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