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석, 언제 어떻게 치료할 것인가?
상태바
담석, 언제 어떻게 치료할 것인가?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4.10.29 2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움말=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 소화기내과 윤원재 교수
▲ 윤원재 교수
담석이란?

담석이란 담즙내 구성 성분이 담낭이나 담관 내에서 응결∙침착되어 형성된 결정성 구조물을 말합니다. 담석은 성분에 따라 콜레스테롤 담석과 색소성 담석으로 크게 나누며, 콜레스테롤 담석은 순수 콜레스테롤석과 혼합석으로, 색소성 담석은 흑색 담석과 갈색 담석으로 나눕니다. 담낭에서 생긴 담석이 염증이나 폐쇄를 일으켜 증상을 일으키는 것을 담석증이라고 합니다.

담석의 증상은?

대부분의 담낭 담석은 우연히 발견됩니다. 약 80%의 환자에서는 평생 아무런 증상이나 합병증 없이 지내게 됩니다. 약 20%에서는 복통이 발생할 수 있으며, 약 2%의 환자에서 담낭염 및 여러 가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담석에 의한 복통은 주로 심와부에 발생하나 일부에서는 우상복부에 발생합니다. 경우에 따라 견갑골 사이나 우측 견갑골 부위로 방사할 수 있습니다. 식사 후에 발생하는 특징이 있는데 저녁이나 잠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 십 분에서 수 시간까지 지속될 수 있으며, 땀, 구역, 구토가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이 발생한 담석 환자는 이후 60-70%에서 증상이 재발되며 급성 담낭염의 위험도가 증가합니다.

복통이 수 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발열, 오한, 황달 등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담석증의 급성 합병증으로 급성 담낭염이나 담관염 등의 발생 가능성을 생각해야 합니다.
담석이 총담관으로 이동하면 담관이 막히면서 담관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통, 황달, 발열 등이 발생하며, 심하면 패혈증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으므로 응급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담석이 담관에 있으면 급성 췌장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담석의 치료

증상이 없는 담낭 담석은 치료할 필요가 없습니다. 증상이 있는 담낭 담석은 대개의 경우 담낭절제술로 치료합니다. 급성 담낭염이 발생하면 금식, 수액 주입, 그리고 항생제 투여로 치료를 하며, 이후 조기에 담낭절제술을 시행합니다. 만약 환자가 악화되면 바로 외과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담관석(담관에 담석이 있는 경우) 환자는 내시경을 이용하여 담관석을 제거합니다. 만약 내시경을 이용한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 수술이나 경피경간담도배액 통로를 통해 결석을 제거합니다.

담석 수술은 안전한가?

담석에 의한 복통이나 합병증이 있는 경우 수술적인 치료를 고려하는데, 이 때 시행하는 수술이 바로 담낭절제술입니다. 최근에는 복강경을 이용한 담낭절제술을 많이 시행합니다.

담낭은 지방분해를 돕는 담즙을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가 음식을 먹으면 담낭 수축을 통해 담낭에 저장된 담즙이 십이지장으로 분비됩니다. 따라서 담낭이 없으면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을 때 소화불량이나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들은 대부분 수술 후 2-3개월이 지나면 호전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